지난해부터 올해로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은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을 폭발적으로 성장시켰다.
업계에 따르면 2020년 이전 6년 간 베트남 전국에서 최소 10만 명이 전자상거래를 이용한 쇼핑을 한 것으로 보고있는데 이 숫자는 해마다 광폭 성장하며 지난해 `베트남 온라인 쇼핑데이 2020`에서는 무려 1억1300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의 가능성을 충분히 학습했다.
베트남 정보통신부 응우옌만흥(Nguyen Man hung) 장관은 "지난해 `베트남 온라인 쇼핑데이 2020`에서 보였던 60시간내에 370만 건의 주문 체결은 전년 동기 대비 267% 증가를 보이며 이을 통해 국내외 전자상거래 기업들과 투자자들이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을 주목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또한 베트남전자상거래협회(VECOM)의 베트남전자상거래지수 2021(the Vietnam E-commerce Index 2021)에 따르면 2016~2019년 기간 동안 전자상거래의 연평균 성장률은 약 30%였다.
전자상거래 시장의 규모는 2015년 40억 달러에서 2019년 약 115억 달러로 증가했다.
VECOM은 또 구글, 테마섹, 베인앤컴퍼니의 `동남아 전자상거래 2020 보고서- the Southeast Asia e-commerce 2020 report`를 인용해 2020년 베트남 전자상거래는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16% 증가해 140억 달러 이상에 달했다고 밝혔다.
VECOM은 "2020-2025년 평균 29%의 성장률을 예측"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이 52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Global Data의 E-Commerce 분석에 따르면 현재 약 18%의 성장률은 오는 2024년에 시장 규모가 261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힌 바 있다.
대니얼 오기자 danieloh@wowtv.co.kr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