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사, 내년 상반기 국산 코로나백신 1호 만든다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1-08-10 17:39   수정 2022-01-09 21:13

SK바사, 내년 상반기 국산 코로나백신 1호 만든다

    <앵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중인 코로나19 백신의 임상3상 시험계획을 승인했습니다.

    이는 국내 개발 코로나백신 가운데 첫 임상3상 진입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는 내년 상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임상3상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신동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중인 코로나19 백신이 임상시험 마지막 단계인 3상에 돌입합니다.

    식약처는 오늘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중인 코로나19 백신의 임상3상 시험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김강립 / 식품의약품안전처장 : SK바이오사이언스의 `GBP510` 3상 임상시험에 대하여 안정성과 과학적 타당성을 철저히 검증한 결과 국내 처음으로 국산 코로나19 백신의 3상임상시험을 승인하기로 결정했습니다. `GBP510`의 경우 현재 임상2상이 진행중이지만 1상에서 안정성과 면역원성이 충분히 나타나 임상3상 진입가능성을 보여 주었습니다]

    임상3상은 기존에 허가된 백신과의 비교를 통해 효과를 입증하는 ‘비교 임상’ 방식으로 실시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대조 백신으로 하고 18세 이상 성인 3990명(시험 백신 3000명, 대조 백신 990명)을 대상으로 합니다.

    또, 국내 뿐 아니라 동남아시아, 동유럽 등 여러 나라에서 동시에 임상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중인 백신은 화이자나 모더나와 같은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과 달리 노바백스 백신과 같은 항원합성 방식으로 초저온 유통이 필요하지 않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기존 백신 물류망을 활용해 유통할 수 있고 장기보관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돼 저개발국의 접근성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백신이 상용화되면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코로나19 백신 수급 상황에도 숨통이 트일 전망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기술력으로 개발한 국산 백신인 만큼 자체적으로 생산과 공급 계획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 : SK바이오사이언스의 백신공장인 안동 L하우스를 통해 백신 개발 즉시 연간 수 억 회 물량의 대규모 상업생산을 진행할 수 있고, 공장내 9개 구역의 독립된 사이트를 통해 여러 종류의 백신을 동시에 제조할 수 있습니다]

    증권가에서도 SK바이오사이언스의 코로나19백신에 대해 시장성 우려가 있지만 실제 공급 데이터를 보면 충분한 기회가 있다고 판단되는 만큼 자체 백신 성공 가능성을 높게 본다고 분석했습니다.

    최초로 국산 코로나19 백신이 임상3상에 돌입하면서, 백신 주권 확보는 물론 다국적 제약사들에게 의존하던 코로나백신에 대한 공급 불안이 해소되는 시간이 빨라질 지 주목됩니다.

    한국경제TV 신동호입니다.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