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 확정... '힐스테이트 도안 퍼스트' 분양

입력 2021-08-12 15:40  


지난 7월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이 최종 확정되면서 수혜가 기대되는 지역 부동산이 주목받고 있다. 대규모 투자를 통해 대도시권의 교통 흐름이 개선되고, 광역 접근성이 우수해지면 인구 유입과 함께 지역 가치도 높아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향후 5년간 대도시권 교통혼잡 개선을 위한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을 마련하고, 지난 7월 23일 최종 확정했다. 이 계획에는 총 23건의 도로건설 사업이 선정돼 약 1조2,000억원이 투자될 계획이며, KTX·환승센터 등 광역교통시설과 광역도로·고속도로 등 광역교통축과의 접근성 및 연계성이 높은 사업들이 포함됐다.

업계에서는 이번 개선사업을 통해 도심지 내 교통체증이 해소되면 주거 편의성이 높아지고, 타 지역과의 이동이 편리해져 대규모 인구 유입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전에도 이러한 교통개발 사업들은 수혜 지역에 호재로 작용해왔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강원도 춘천시 `춘천 롯데캐슬 위너 클래스(`19년 11월 분양)` 전용면적 59㎡ 분양권은 올해 7월 3억6,240만원에 거래되었으며, 단지는 지난해 11월 최종 노선을 확정한 제2경춘국도의 수혜 단지로, 개통 시 경기 남양주에서 춘천까지 이동 시간이 줄어들고, 서울~춘천고속도로의 상습 정체 구간이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대전광역시 도안신도시 `갑천 3블록 트리풀시티(`18년 7월 분양)` 전용면적 84㎡ 분양권은 올해 6월 8억3,621만원에 거래되었다. 단지 인근에는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2027년 개통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 5월 트램이 대전역을 경유하는 것으로 결정되면서 대전 전역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러한 교통 개선에 대한 기대감은 아파트뿐만 아니라 오피스텔과 같은 주거 단지에도 영향을 미친다. 올해 7월 경기도 동탄2신도시에 분양한 `힐스테이트 동탄역 멀티플라이어` 오피스텔은 평균 56.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 인근 SRT 동탄역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이 예정돼 있어 서울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컸다.

올해 6월 충남 아산시에 분양한 `천안아산역 미소지움 더플레이스1717` 오피스텔은 평균 14.2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 인근에 KTX 천안아산역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과 아산~청주 고속도로 등이 예정돼 있어 높은 관심을 받았다.

업계 관계자는 "이전부터 교통망 개발사업은 부동산 시장에서 호재로 작용하며, 지역 가치를 끌어올리는 대표적인 사업으로 꼽혀왔다"라며 "특히 이번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계획은 각 지역의 교통 혼잡 문제를 개선하고, 도심권 교통의 완성도를 높이는 사업이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현대건설은 8월 대전광역시 유성구 용계동 일원에 `힐스테이트 도안 퍼스트`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10층, 전용면적 84㎡ 432실(총 433실) 규모로 구성된다. 대전시청에 따르면 단지 인근에 유성대로~화산교 간 도로 개설과 연계사업으로 묶인 현충원IC(가칭) 신설 사업이 확정되면서 올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 착공이 시작될 전망이다. 이번 도로 개설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되면 도안 2·3단계 사업이 탄력을 받는 등 단지 인근의 교통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단지 도보권에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개통될 예정이다. 올해 5월 트램이 대전역을 경유하는 것으로 결정되면서 환승 없이 대전역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