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 머지포인트 사태 안돼"…금감원, 선불업체 실태 조사

입력 2021-08-16 19:29   수정 2021-08-16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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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당국이 할인 플랫폼 `머지포인트 사태`의 재발 방지를 위해 미허가 선불업체 및 기존 업체에 대한 실태 조사에 나선다.

16일 금감원에 따르면 정은보 금감원장은 이날 오후 수석부원장, 전략감독·중소서민금융·소비자보호 담당 부원장보 등과 함께 머지플러스 상황을 점검하는 대책회의를 진행했다.

정 금감원장이 직접 소집하고 주재한 이날 회의에서 금감원은 머지플러스 고객들이 겪고 있는 불편과 시장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금감원은 머지포인트 사태가 감독대상으로 등록되지 않은 업체에서 야기된 문제이긴 하나, 환불 및 영업 동향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조하여 고객 피해 최소화를 유도해 나갈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또한 금감원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선불업에 해당하는 영업 사례를 파악·점검하고, 재발 방지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다수 업종에 사용될 수 있는 전자지급수단(포인트, 상품권 등)을 발행하는 업체 중 규모가 큰 업체를 우선적으로 조사해 전금법에 따른 등록을 하지 않은 사례가 있는지 파악에 나서는 한편 등록된 선불업자에 대해 이용자 자금 보호 가이드라인 준수 실태를 재점검하기로 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3월말 기준으로 등록된 선불업자는 65개사이며, 이들의 선불 발행잔액은 2조4천억원이다.

머지포인트 운영사 머지플러스는 `무제한 20% 할인`을 표방하며 이용자 수를 100만 명까지 늘렸다가 지난 11일 밤 "서비스가 전금업에 해당한다는 당국의 가이드를 수용했다"면서 포인트(머지머니) 판매를 중단한다고 기습 공지했다.

이에 피해를 우려한 이용자 수백 명이 서울 영등포구 소재 머지플러스 본사를 찾아 환불을 요구하며 아수라장이 벌어졌다.

온라인에선 포털 피해자 모임 카페를 중심으로 현장·온라인 환불을 `인증`하는 글이 올라왔으나 환불을 받지 못했다는 이용자들도 많아 소란이 계속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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