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 "'가계부채 저승사자' 별명 맞는 소임 다 할 것"

입력 2021-09-16 16:32  

고승범 금융위원장(왼쪽 네번째)은 16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왼쪽 세번째),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왼쪽 첫번째),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왼쪽 두번째), 김주현 여신전문금융협회장(오른쪽 첫번째),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오른쪽 두번째), 최성일 금감원 중소서민금융 부문 부원장(오른쪽 세번째)과 가계부채 관리, 디지털 금융혁신을 위한 규제체계 등 금융산업 현안 관련 금융권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제공: 연합뉴스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가계부채 저승사자`라는 별명은 현 상황에서 가계부채 관리를 강화해나가야하는 금융위원장의 역할을 강조하는 별명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말했다.

고 위원장은 16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융위원장-금융협회장 간담회`에서 박재식 저축중앙회 회장과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 김광수 은행협회장, 최성일 금융감독원 부원장, 정희수 생명보험협회 회장, 김주현 여신금융협회 회장 등과 첫 간담회를 가졌다.

그는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출 만기 연장과 상환 유예 등과 관련해서 6개월 연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주에 5대 금융지주 회장님들 만났을 때도 코로나19 상황 고려해봤을 때 이자상환 유예 부분의 대출이 5.2조원, 전체 4% 정도기 떄문에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고 답을 주셨다"면서 "오늘도 비슷한 논의가 이어졌고, 만기 연장과 함께 상환 유예도 연장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고 위원장은 "다만 강조하고 싶은 건 질서있는 정상화"라고 말하며 "정상 상환이 가능한 차주에 대해서는 연착륙 방안을 마련해서 지원을 하고 있고, 상환 애로를 겪는 차주에 대해서는 은행들의 프리워크아웃 제도를 더 활성화하고 채무보증제도 등의 제도를 뒷받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만기 연장, 가계부채 관리 강화 모두 지금 시점에서 굉장히 중요하다"면서 "과도한 신용으로 인해 경제 금융 시스템의 불안정 해지는 것을 막는 것이 금융위원장의 제1 소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일을 강력하게 추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나왔듯, `가계부채 저승사자`라는 별명을 가계부채 관리를 강화해나가야하는 금융위원장의 역할을 강조하는 그런 별명이라고 생각하고 받아들이겠다"고 덧붙였다.

또 전세대출 규제로 실수요자들까지 피해를 입지 않겠냐는 질문에 대해 고 위원장은 "집단대출, 전세대출, 정책모기지 등은 실수요 대출이라고 판단한다"면서 "실수요자가 피해를 안 보도록 노력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최근의 빅테크, 핀테크 업계 규제를 묻는 질문에는 "빅테크와 핀테크의 발전이 중요하지만 `동일 기능 동일 규제`를 지켜야 한다"면서 "금융 안정 차원에서 소비자 보호가 중요하기 때문에 앞으로 빅테크와 핀테크, 금융산업이 어떻게 협업하고 공존할 수 있을 지를 논의했다"고 전했다.

끝으로 고 위원장은 금융감독원의 우리은행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부실 판매와 관련한 손태승 회장의 1심 판결 항소 여부에 대해서는 "금감원에서 어떤 결정을 하든 존중할 생각"이라고 선을 그었다.

금융협회 차원의 내부통제제도를 논의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논의한 건 아니지만 협회, 금감원과도 논의하면서 개선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