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용어 사라지나…문대통령 "새롭게 검토할 때"

입력 2021-09-26 13:16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참모들과의 티타임에서 "이제 `치매`라는 용어를 새롭게 검토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6일 전했다.
박 수석은 이날 페이스북에 `브리핑에 없는 대통령 이야기` 17번째 글을 통해 문 대통령이 임기 초부터 역점을 둬온 `치매 국가책임제`의 성과 등을 거론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치매는 국가가 책임져야 할 사회 문제"라고 규정하며 `치매 국가책임제`를 주요 공약으로 제시했고, 취임 직후인 2017년 6월 2일 한 요양원에서 치매환자와 가족들을 만나 `치매, 이제 국가가 책임지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이 자리에서 한 요양원 종사자는 치매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치매`를 대신할 새 용어를 만들어 달라고 부탁했고, 당시 문 대통령은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이 `치매`를 대체할 새로운 용어의 필요성을 거듭 언급함에 따라 관련 논의가 이어질 전망이다.
박 수석은 "문 대통령은 치매 국가책임제를 공약했고, 임기 마지막까지도 마치 임기 첫해처럼 챙기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박 수석은 지난 21일 치매 국가책임제 시행 4주년을 맞았다며 "치매 국가책임제와 관련해 `치매환자와 가족에 도움이 됐다`는 응답이 83%에 이를 정도로 국민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소개했다.
전국 256개 시·군·구에 치매안심센터 설치, 치매안심센터 조기 검진서비스 366만명 이용, 중증치매 의료비 90%의 건강보험 적용, 31만명의 장기요양 비용부담 완화 혜택 등의 성과가 있었다고 부연했다.
또 박 수석은 문 대통령이 2016년 10월 `정책공간 국민성장` 창립 심포지엄 연설문에 `치매환자에 대한 국가지원 강화`라는 문구를 없애고 연필 글씨로 `치매 국가책임제`라고 적었다고 소개하며 "치매 국가책임제라는 정책 이름의 작명자는 바로 문 대통령 자신"이라고 했다.
박 수석은 "치매 극복에 관한 대통령의 의지는 김정숙 여사의 일정과 행보를 통해서도 여실히 엿볼 수 있다"며 그동안 치매 국가책임제와 관련한 김 여사의 활동을 함께 소개했다.
박 수석은 "치매 극복은 문재인 정부가 걸어온 길 만큼 다음 정부가 가야 할 길도 준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