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경제적 파급 효과 5조 6천억·1만 6천명 일자리 창출"

양현주 기자

입력 2021-09-29 14:53  


넷플릭스가 한국 진출 이후 5년 간 경제적 파급효과가 약 5조 6천억 원에 달하고, 1만 6천 명의 일자리를 만들어냈다고 밝혔다.

넷플릭스는 29일 파트너데이 행사에서 딜로이트 컨설팅 코리아(이하 딜로이트 컨설팅)와 제작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한 한국 콘텐츠의 사회경제적 영향력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파급 효과가 가장 직접적으로 나타난 곳은 콘텐츠 제작과 배급업 분야다.

촬영, 편집, 더빙·특수효과 등 다양한 국내 창작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해당 분야에서 창출한 경제적 가치는 약 2조 7천억 원에 달한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또한 한국 작품의 사회경제적 영향력은 제작 및 배급 업계를 넘어 웹툰, 음악, 문학 등 연계 콘텐츠 산업까지 전해지는 등 `스필오버` 현상을 일으키고 있다고 분석했다.

딜로이트 컨설팅이 엔터테인먼트 스트리밍 서비스 구독 이용자 2천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넷플릭스 시청자의 42%가 작품의 원작인 웹툰, 웹 소설, 혹은 관련 음악을 찾는 등 파생 콘텐츠를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넷플릭스에서 방영된 웹툰들은 연재 종료 이후에도 조회 수가 최소 4배에서 최대 20배까지 증가했으며, 결제 전환율 또한 최대 30%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례로 일본에 소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작품 <이태원 클라쓰>와 <사랑의 불시착>이 일본 오리콘 차트에 진입해 총 6만 장 이상의 음반 판매를 기록하기도 했다.

아울러 연계 산업의 매출과 고용 확대로 이어지는 후방 효과 역시 상당한 수준이다.

특히 푸드, 뷰티, 패션·관광 등 이종 산업 분야에도 약 2조 7천억 원의 경제 효과가 창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이처럼 콘텐츠 산업의 높은 사회경제적 효과를 대표적인 부가가치창출 측정 지표로 설명했다.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등 콘텐츠 제작 투자 유관산업의 생산유발계수는 약 2.0로, 반도체 제조업 1.5, 여행 보조 서비스업 1.9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높은 경제성을 띠었다.

이날 행사에서 강동한 넷플릭스 VP는 "<스위트홈>의 글로벌 인기를 바탕으로 원작 웹툰을 찾아보거나, <킹덤>을 보고 `갓`에 주목한 해외 시청자들이 늘어난 것처럼, 콘텐츠의 제작은 연관 산업에 영향을 끼친다"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