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추가 금리인상 기정사실…"금융여건 여전히 완화적"

강미선 기자

입력 2021-10-12 12:33  

이주열 "11월 추가 금리 인상 고려"
금통위원 2명 인상 소수 의견도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경기 흐름이 예상대로 흘러간다면 다음 회의(11월)에서 기준금리 추가 인상을 고려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주열 총재는 12일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회의 직후 연 기자간담회에서 내달 기준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에 관한 질문에 "이번에 금리를 동결했지만 여러 가지 대내외 여건 변화가 금리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경기회복 흐름이 우리의 예상을 벗어나는지 짚어볼 것이고, 경기회복 흐름이 우리의 예상대로 흘러간다면 다음번 추가 인상을 고려할 수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날 오전 한은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회의에서 현재 연 0.75%인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임지원, 서영경 금통위원이 0.25%p 인상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냈다.
이 총재는 "내년 국내 경제가 견실한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보이고 물가 오름세는 예상보다 확대될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라며 "이런 점을 종합하면 앞으로 통화정책은 완화 정도를 적절히 조정하는 방향으로 운용될 것"이라고 알렸다.
또 "지난 8월 기준금리 인상했지만, 실물경제 상황에 대비한 통화정책의 실질적 완화 정도는 오히려 확대되고 있다"면서 "실질 기준금리, 금융상황지수 등 지표로 본 금융 여건은 여전히 완화적인 수준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지난 8월 한은 금통위는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려, 2018년 11월(1.50→1.75%) 이후 2년 9개월 만에 처음으로 인상했으나 이번에는 동결했다.
그는 "한 차례 금리 인상만으로 정책 효과 가시화는 어려울 것이라 본다"면서 "금융불균형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건전성 정책이나 주택 정책 등도 일관되게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시사했다.
최근 유가 상승으로 국내 소비자물가가 덩달아 오르고 있는 현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도 기준금리 인상이 필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유가를 비롯해 에너지 가격이 지속되거나 더 높아진다면 유가가 국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8월에 본(전망한) 수치를 상회할 거라 예상한다"면서 "수개월째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2% 상회하고 있다. 인플레이션은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 중 하나"라고 답했다.

아울러 이 총재는 최근 홍남기 부총리가 국정감사에서 한은의 소비자동향조사를 근거로 들며 주택가격 오름세가 꺾이고 있다고 언급하셨는데, 이에 동의하냐는 질문에 “지표를 감안해 말씀하신 것으로 근거가 있을 걸로 생각하나 주택시장은 워낙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 받기 때문에 좀 더 장기적으로 안정될지 여부는 더 지켜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