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한국 드론 원격제어...세계 최초 성공"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1-10-14 15:54  

"미국에서 한국 드론 원격제어...세계 최초 성공"



실리콘밸리 투자유치단 참가기업인 호그린에어가 14일 광주 북구 드론공원에 있는 5G 수소 드론 2대를 9천42km 떨어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원격제어하는 비행 시연에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

광주테크노파크에 따르면 이번 비행 시연에서 사용된 드론 원격 제어시스템은 5G·LTE 이동통신망을 기반으로 기존의 RF 통신방식의 불안정함을 해결한 드론 제어시스템이다.

거리에 무관하게 이동통신망이 설치된 세계 어디서든 드론을 제어할 수 있다.

또 비행시간이 10~30분에 불과한 기존의 리튬배터리 드론과 달리 호그린에어의 액화수소 드론은 기체 수소보다 밀도가 800배 높은 액화수소를 연료전지로 활용, 12시간 이상의 장시간 비행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과거 LTE 통신제어 기술을 활용해 약 9천300㎞ 거리의 독일 빈 대학에서 한국의 드론을 제어에 성공한 바 있는 호그린에어 측은 이번에는 수소 드론을 활용한 장거리 원격제어에도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날에는 수소 드론 장거리 원격제어 외에도 택배 드론을 실리콘밸리 현지에서 광주에 있는 드론을 조종해 커피를 배달하는 시연 등 여러 드론 기술을 선보였다.

치매 노인 및 실종아동, 범죄자 수색 등에도 적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반 안면인식 프로그램을 적용한 안면인식 드론으로 실종아동 수색 시연을 선보였다.

호그린에어 측은 장시간·장거리 드론 성능을 바탕으로 실종자 수색, 물류 시스템, 현장 3D 지도 제작과 모니터링, 시설물에 대한 안전 및 공공 인프라 점검, 유류 측정 및 재난지역 발견 등 다양한 산업현장에 적용할 드론을 개발할 예정이다.

호그린에어는 작년 매출 12억에 이어, 올해 약 20억원의 매출이 예상되는 등 고도성장을 이어가는 드론 관련 기업이다.

지난 10일부터 4박 6일 일정으로 실리콘밸리에서 투자유치단 활동에 참가하고 있는 호그린에어는 미국 전문드론업체인 `ASW`사와 기술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약 440명 종업원의 중견기업인 `HII`기업과 단독 판매권 계약을 체결했다.

호그린에어 홍성호 대표는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의 고객을 확보하고, 국내외 투자유치를 통해 한국을 대표하는 드론 전문기업으로 성장하여 스타트업 성공스토리를 써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광주테크노파크 김선민 원장은 "광주테크노파크가 구축한 국내외 투자자 네트워크를 통해 호그린에어의 투자유치를 적극적으로 지원해 글로벌 드론 전문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장진아  기자

     janga3@wowtv.co.kr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