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오징어게임' 가성비 최고…254억원 투자해 대박

입력 2021-10-15 0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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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넷플릭스가 한국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 254억 원을 투자하고 대박을 터트렸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미국 경제 매체 블룸버그 통신은 15일(현지시간) 자체적으로 입수한 넷플릭스 내부 자료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넷플릭스가 역사상 최고 데뷔작인 `오징어 게임`에 2천140만 달러(254억 원)를 썼다"며 비슷한 예산이 들어간 스탠드업 코미디 프로그램 `더 클로저`와 비교했다.
넷플릭스는 `더 클로저`에 `오징어 게임`보다 약간 많은 2천410만 달러(286억 원)를 투입했으나 이 프로그램은 현재 트랜스젠더 조롱 표현으로 논란에 휩싸인 상황이다.

경제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넷플릭스가 9부작 `오징어 게임`에 들인 투자비는 회당 238만 달러(28억 원)로 추정된다며 넷플릭스를 비롯한 여타 스트리밍 업체의 인기 작품과 비교하면 훨씬 적은 돈이 들었다고 진단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넷플릭스 인기작 `기묘한 이야기`와 `더 크라운`의 회당 투자비는 각각 800만 달러(95억 원), 1천만 달러(119억 원)다.
디즈니 플러스와 애플TV 플러스, 아마존 비디오 등 다른 스트리밍 업체들이 주력 콘텐츠에 영화 제작비와 맞먹는 돈을 쏟아붓는 현실과 비교하면 `오징어 게임`의 `가성비`는 더욱 두드러진다.
디즈니 플러스의 마블 드라마 시리즈 `완다비전`과 `더 팰컨 앤드 더 윈터솔저`의 회당 제작비는 최대 2천500만 달러(297억 원)에 달하고 스타워즈 시리즈의 스핀오프 드라마 `만달로리안` 회당 제작비도 1천500만 달러(178억 원)에 이른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최근 몇 년 동안 스트리밍 플랫폼의 급증은 콘텐츠 제작비 경쟁을 초래했으나 넷플릭스의 역대 최대 히트작인 `오징어 게임`은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의 히트작과 비교해 적은 비용이 들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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