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확진자 늘지만 백신 접종 속도 안 나…"방역패스 청소년까지 확대하나"

김수진 기자

입력 2021-11-25 15:31  



최근 일상회복 이후 코로나 확진자가 3,000~4,000명 규모로 확산되는 가운데, 방역당국이 계속해 소아·청소년의 접종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성인 기준의 `방역패스` 또한 소아·청소년까지 확대될 가능성이 커졌다.

김기남 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 접종기획반장은 25일 코로나 브리핑을 통해 "학교를 포함해 사회 전반의 일상회복 전환에 따라 소아 ·청소년도 감염에 노출될 위험성이 증가하고 있다"며 "최근 2주간 발생한 12~17세 확진자 중 95.5%가 미접종자였고, 18세 이하 위중증환자도 모두 미접종군에서 발생하고 있어 소아·청소년 예방접종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밝혔다.

●18세 이하 접종, 정부는 "강력 권고"…3일까지 출석 인정

최근 1주일간 18세 이하에서 발생한 코로나 확진자는 약 500명대지만, 18세 이하의 코로나 예방접종은 아직 활발한 수준이 아니다.

실제로 12~17세 기준 1차 접종자는 약 118만 명으로 42.7%지만, 2차까지 마친 완료자 비율은 약 10% 대(22일 기준 13.5%)다. 계획보다 낮은 접종률에 방역당국은 지난 23일부터 연말까지 추가 접종 예약을 열어둔 상태다.

방역당국이 12~17세의 접종을 강력하게 권장하는 이유는 ▲감염예방 ▲중증·합병증 예방 ▲일상생활 영위 때문이지만, 일부 학부모들은 여전히 해당 이득보다 백신 부작용을 두려워하는 분위기다.

서울 강동구에서 중학생 자녀를 키우고 있는 A씨는 "나는 코로나 초기 `노쇼 백신`을 예약할 정도로 빠르게 접종을 마쳤지만 자녀는 아직 접종시킬 계획이 없다"며 "어떤 부작용이 있을지도 모르는데 만에 하나 내 자녀에게 무슨 일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하면 불안하다"고 설명했다.

서울 강북구에 거주하는 중학생 학부모 B씨는 "생각하지 않았다"고 단언했다. B씨는 "독감 백신 접종과 마스크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하며, 주변 학부모들도 다 일단 두고 보자고 한다"고 덧붙였다.

물론 자녀의 접종을 마친 학부모도 있었지만, 백신을 신뢰해서의 이유는 아니었다. 부산 금정구에 거주하는 중학생 학부모 C씨는 "자녀가 다니는 학교는 다 맞는 분위기"라며 "접종 후 사고가 난 사람이 없었고, 백신을 접종하면 2~3일간 학교에 안 가도 되니 기꺼이 맞는 학생들이 많다고 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교육부는 소아·청소년의 접종유도를 위해 `백신공결제`를 발표한 바 있다.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으로 인한 결석을 출석으로 인정해주는 제도다. 접종 당일과 이상 증상이 발생할 시 접종 후 1~2일까지 출석을 인정하며 진단서 제출에 따라 3일 이상의 출석도 인정한다.

●청소년도 방역패스?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논의…내일 발표

소아·청소년의 백신 접종에 속도가 나지 않다보니, 정부에서는 방역패스에 소아·청소년 추가 적용을 고민하고 있다.

방역패스는 접종완료자에게만 특정 시설 출입(유흥시설, 의료기관, 목욕탕 등 고위험 다중 이용시설과 감염 취약 시설)을 허용하는 제도인데, 현재 만 18세 이하는 방역패스 예외 대상 중 하나다.

실제로 오늘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 제4차 회의에서는 방역패스 확대 방안도 일부 논의됐다고 알려졌다.

자세한 방역조치 내용은 2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확정될 예정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