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분양 단지로 눈길 돌리는 3040…'e편한세상 검단 어반센트로' 분양

입력 2021-12-17 17:42  


청약 경쟁률이 크게 치솟은 만큼 공공분양으로 눈길을 돌리는 3040가 늘고 있다.

부동산인포 권일 리서치 팀장은 "공공분양은 가점이 낮은 젊은 층에게 내 집 마련 기회를 우선부여 하기 위해 신혼부부와 생애최초 특별공급 물량을 상당수 포함하고 있고, 최근 민간분양에서 반영되기 시작한 고소득 신혼부부와 1인가구 대상 생애최초 물량도 없다"며 "가파른 집값 상승에 내 집 마련 부담이 커진 무주택 실수요자 신혼부부, 예비 신혼부부 등에게 기회를 주고 있다"고 말했다.

수도권 공공택지 내 공급되는 공공분양은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주변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내 집을 마련할 수 있고, 전체 물량 중 85%가 특별공급이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물량이 30%로 가장 많고, 이어 생애최초 물량이 25%를, 일반분양은 특별공급을 제외한 공급 가구수의 15%를 차지한다.

신혼부부 특별공급의 경우 공급지역(수도권은 서울·경기·인천)에 거주하면서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신혼부부(혼인기간 7년 이내), 예비 신혼부부(입주 전까지 혼인 사실 증명), 한부모가족(6세 이하 자녀 둔 경우)이 대상이다.

청약통장(주택청약 종합저축·청약저축) 가입기간 6개월 및 납입횟수 6회 이상도 충족해야 한다. 자산(부동산·자동차) 및 소득 조건 역시 맞아야 한다.

이 중에서 1순위는 혼인기간 중 주택을 소유한 적이 없으며, 자녀 출산(임신, 입양 포함)후 미성년인 자녀가 있는 신혼부부, 6세 이하 자녀를 둔 한부모가족이다. 순위 내에서 경쟁이 있는 경우 가점 항목(소득, 자녀수, 주택건설지역 연속 거주기간, 청약통장 납입횟수) 다득점순으로 선정하되, 가점이 동일한 경우 추첨으로 당첨자를 가른다.

생애최초 특별공급도 시선을 끈다.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공급지역에 살면서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무주택세대구성원(세대에 속한 모든 분이 과거 주택소유사실 없어야 하며, 배우자의 경우 결혼 전 주택소유사실이 있는 경우도 청약 불가), 청약통장(주택청약 종합저축·청약저축) 가입기간 24개월 경과 및 24회 납부를 충족해야 하며 예치금도 600만원 이상이어야 한다.

더불어 혼인(재혼 포함) 중이거나 미혼인 자녀가 있고, 신청자 본인의 5년 이상 소득세 납부 이력이 필요하다. 신혼부부 특별공급과 마찬가지로 자산(부동산·자동차) 및 소득 조건도 충족해야 한다. 경쟁이 있을 경우 가점 책정 없이 추첨으로 당첨자를 뽑는다.

업계 관계자는 "수요자가 신혼부부와 생애최초 가격을 동시에 갖추고 있는 경우, 둘 중의 하나의 특별공급에만 지원해야한다. 일반적으로 혼인 기간이 짧으면서 자녀가 더 많고 주택공급지역에 속한 행정구역에 오해 거주한 신혼부부일수록 경쟁 시 가정이 반영되는 신혼부부 특별공급을 노려보는 편이 좋다"고 설명했다.

공공분양은 일반분양 물량 당첨도 노려볼 만하다. 다만 신청자 본인에 한해 특별공급 1건, 일반공급 1건 중복신청(특별공급간 중복신청은 불가)이 가능하나, 특별공급에서 당첨되면 일반공급 당첨자 선정에서 제외된다.

일반분양 1순위의 경우 무주택구성원 중 세대주로 청약통장(주택청약 종합저축·청약저축) 가입기간 24개월 경과 및 납입회차 24회 이상을 충족해야 한다. 청약저축부양가족수, 무주택기간 등에 따라 얻은 가점으로 당첨자를 가리는 민간 분양과 달리 청약통장 저축횟수와 납입총액(1개월 최대 10만원까지 인정)이 많은 순으로 정한다. 또한 무주택자만 청약 가능하며, 부동산 및 자동차 소유에 관한 자산보유기준과 각 전형 별 소득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이러한 가운데 DL이앤씨(디엘이앤씨)는 이달 `e편한세상 검단 어반센트로` 사이버 주택전시관을 개관하고 분양에 돌입할 예정이다.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AA6블록에 조성되는 e편한세상 검단 어반센트로는 지하 2층~지상 15층, 13개 동, 전용면적 59㎡, 총 822가구다.

단지 직선거리 약 1.2km에 인천지하철 1호선 신설역이 2024년 개통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다수의 도로망이 확충 중으로, 수도권 전역으로의 접근성이 개선될 전망이다.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 등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을 적용해 건강하고 스마트한 단지로 설계될 예정이다. e편한세상만의 역량이 집중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맞춤 평면 플랫폼 `C2 하우스`도 적용한다. C2 하우스는 고객의 니즈(Needs)에 맞춰 자유롭게 평면을 변경할 수 있는 설계다.

또한 스크린골프, 실내골프연습장, 피트니스, 사우나, 게스트하우스 등 커뮤니티시설과 테마길, 물빛정원 등 조경 시설은 물론 인근에 발산초가 위치해 있고, 추가로 공립 단설 유치원과 초·중·고교도 2023년까지 개교를 앞두고 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성현  기자

 j7001q@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