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4일 ETF 시황...터키증시·우라늄·원유 관련 ETF 강세

입력 2022-01-04 07:45   수정 2022-01-04 07:45

ETF 시장 흐름 살펴보겠습니다.
<상승 ETF>
최근 터키 주가는 높은 변동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통화 가치가 불안정하고 여기에 인플레이션 우려도 심각한 상황입니다. 오늘 나온 보도에 따르면 터키의 지난해 12월 물가상승률이 36%로 치솟은 것으로 나오기도 했습니다. 에르도안 대통령의 비정통적인 경제정책이 터키 경제의 변동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터키 기업의 주가를 추종하는 MSCI 터키 지수도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는 모습입니다. iShares MSCI Turkey ETF는 앞서 언급한 MSCI 터키 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티커명이 TUR인 해당 ETF, 블랙록이 운용하고 있습니다. 12월 28일부터 31일까지 내림세를 보이다 오늘 장에서는 반등했습니다. 7.59% 상승 마감했습니다.
우라늄은 지난 한 해 바이든 대통령이 추진 중인 인프라 법안 등의 수혜를 받으며 상승 흐름 보였습니다. 또 탈탄소 움직임으로 원자력이 주목받으면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작년 빌 게이츠와 워렌 버핏은 와이오밍주에 10억 달러 규모의 차세대 원자로를 건설할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고 최근 중국은 최근 향후 15년 동안 최소 150개의 새로운 원자로를 건설하겠다고 했습니다. 최근 이란 핵 합의 등 지정학적 요소가 불확실성으로 작용하며 우라늄 가격이 하락하는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장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따라서 관련 ETF도 올랐습니다. NorthShore Global Uranium Mining는 Exchange Traded Concept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티커명 URNM인 해당 ETF는 우라늄 관련 기업을 추종하고 있습니다. 오늘 7.54% 올랐고 다른 우라늄 기업 추종 ETF도 상승 마감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장 브렌트유는 79달러까지 올랐고, WTI도 상승했습니다. OPEC+ 공동기술위원회는 보고서에서 2022년 석유 수요가 지난해보다 4.3%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여기에 오미크론 관련 우려 또한 진정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장 원유는 강세를 보였습니다. MicroSectors U.S. Big Oil Index 3X Leveraged ETN BMO가 운용하고 있습니다. 티커명 NRGU인 해당 ETF는 미국 원유 기업의 성과 3배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오늘 장에서 9.77% 올랐습니다. 다른 원유 관련 ETF도 올랐지만, 원유 관련 기업을 역으로 추종하는 인버스 ETF는 하락했습니다.
<하락 ETF>
금은 최근 2022년 금리 인상의 `피난처`로 인식되며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오늘 장에서는 소폭 하락했습니다. 주식 시장이 오름세를 보이는 것이 금 가격 하락세에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됩니다. 따라서 오늘 장 금 관련 ETF도 내렸습니다. Direxion Daily Gold Miners Index Bull 2X Shares는 디렉시온에서 운용하고 있고 금 및 은광 회사의 성과 2배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티커명 NUGT인 해당 ETF, 4.95% 하락 마감했습니다.
현지 시각 3일 미 상무부의 발표에 따르면 11월 건설지출이 전월보다 0.4% 늘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월가 예상에 못 미치는 수치입니다. 또, 공공 프로젝트 지출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당 발표의 영향으로 건설 관련 기업이 하락했습니다. Direxion Daily Homebuilders & Supplies Bull 3X Shares는 디렉시온에서 운용하고 있고 미국 건설 관련 기업의 성과 3배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오늘 7.59% 하락했습니다.
지금까지 ETF 시황이었습니다.

한국경제TV  뉴스콘텐츠국  정연국  PD

 ykjeon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