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 방지법' 수면 위로…제도 보완에 업계 '촉각'

정호진 기자

입력 2022-01-17 17:32   수정 2022-01-17 17:33



    <앵커>
    카카오 경영진의 대규모 주식 매도가 논란이라면, 가상자산 시장에서는 공시 없는 매도가 문제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위메이드가 자체 발행한 코인 `위믹스`를 공시 없이 매도하면서 시세 폭락을 초래했다는 건데, 주식시장처럼 공시 의무가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정치권도 법제도 마련에 나섰습니다.

    정호진 기자입니다.

    <기자>
    게임사 `위메이드`가 발행한 코인, 위믹스의 가격이 최근 급락했습니다.

    발행사의 `깜깜이 매도` 논란이 불거지며 일주일 새 절반 이상 가격이 떨어진 겁니다.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위메이드가 위믹스 토큰을 단기간에 대거 매도해 시세가 폭락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위메이드 측은 사전에 공시한 내용을 바탕으로 장기간에 걸쳐 분할 매도를 진행했다고 해명했습니다.

    [위메이드 관계자: 일부에서 우려하시는 것 같이 시장을 교란시킬 정도로 대규모의 위믹스를 단기간에 처분한 일은 절대 없고, 해외 거래소와 국내 거래소의 가격 차이가 생기지 않을 정도로 모니터링 해가면서 주의 깊게 한 것이기 때문에…]

    하지만 전문가들은 위메이드의 이 같은 행태가 투자자들의 신뢰를 저버렸다고 지적합니다.

    [김갑래/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발행인들이 매각을 했고, 여기에 대해서 위믹스 생태계에 참여했던 코인 투자자들이 굉장히 신뢰를 잃었기 때문에 주식(코인)을 던진 거죠.]

    지난해 11월에도 디카르고 재단이 보유 코인을 시장에 매도했고, 가격은 40%가량 폭락하는 등 유사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당시에도 디카르고는 사전에 제출한 계획대로 물량을 유통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이미 투자자들이 손실을 보고 난 이후였습니다.

    잇따라 코인 `먹튀` 논란이 발생한 배경으로는 주식 시장과 달리 코인을 대거 매도하더라도 공시 의무가 없다는 점이 꼽힙니다.

    문제를 인식한 정치권에서도 제도 마련에 나섰습니다.

    [노웅래/더불어민주당 의원: 위믹스 문제는 공시에 대한 적절한 매뉴얼이 없는 상태고,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현행 구조가 만든 참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질적인 감독기구를 만들 생각입니다. 대선이 끝나는 대로 정부조직 개편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가겠습니다.]

    업계에서도 시장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일정 수준의 의무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에는 동의하는 분위기입니다.

    [가상자산업계 관계자: 계속 그런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산업 발전을 위한 제도 정도는 만들어지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이번 위메이드 논란으로 재조명된 가상자산 시장의 공시 의무화 제도가 투자자 보호를 위한 실효적인 대책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한국경제TV 정호진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