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8일 유럽증시...中 경제지표 소화하며 일제히 상승

입력 2022-01-18 09:02   수정 2022-01-18 09:02

    흑인 인권 운동가 마틴 루터킹의 날로 미국 증시가 휴장인 관계로, 오늘은 유럽 증시와 가상화폐, 그리고 선물 시장 살펴보겠습니다.

    [유럽증시]
    먼저 유럽증시입니다. 유럽증시는 중국의 경제지표를 소화하며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독일의 닥스 지수가 0.3%, 프랑스 꺄끄지수는 0.8%, 영국의 FTSE지수는 0.9% 올랐습니다. 범유럽 지수인 유로 스톡스600은 0.7% 상승했습니다. 미디어 관련주들이 2% 가까이 오르면서 상승을 주도했습니다. 대부분의 섹터가 상승흐름 나타냈습니다.

    투자자들은 크게 세 가지 시장포인트를 주시했습니다. 첫번째로, 중국의 GDP증가율입니다. 중국의 작년 4분기 GDP 증가율이 4%로 집계 됐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충격이 컸던 2020년 2분기 이후 1년 반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한겁니다. 하지만 4분기 성장률은 시장 전망치인 3.6%보다는 높은 수준을 나타냈습니다.

    두번째로 투자자들은 유럽 국가들의 규제 완화를 주시했습니다. 코로나19와 오미크론 변종의 빠른 확산세 속에서 방역 규제를 강화하던 유럽 일부 국가들이 규제완화 움직임을 드러내기 시작한겁니다. 오미크론의 치명률이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네덜란드와 영국 웨일스, 그리고 덴마크 정부는 봉쇄 완화 조치에 나서고 있습니다.

    세번째로, 유럽 투자자들은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유로존 재무장관 협의체 회의를 주시했습니다.

    또 유럽에서는 크레디트 스위스의 소식이 이슈였습니다. 크레디트 스위스 의장이 코로나 방역 수칙 위반으로 사임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자가격리 조치 위반 혐의에 대한 이사회의 조사가 시작되자 사임한겁니다. 지난해 7월 런던에서 열린 윔블던 테니스 결승에 참가했고 11월에는 자가격리 기간 동안 스위스를 떠나 스위스의 코로라19 규정을 어긴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후임 의장으로는 액셀 레만 리스크 위원회 위원장이 임명됐습니다. 오늘 장 크레디트 스위스 주가는 계속해서 조금씩 우하향 곡선을 그리며 2% 하락 마감했습니다.

    [가상화폐]
    이어서 가상화폐 시장 살펴보겠습니다. 대표적 가상화폐인 비트코인 가격이 지난 몇 개월 간 뉴욕증시의 주요 주가지수와 금값과 연동하여 움직이는 추세가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CNBC는 비트코인이 기존 투자에 대한 헤지 기능을 상실했다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오늘 장에서는 가상화폐 관련주들이 흐름이 좋지 않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은 2%대 떨어진 4만2천선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이어 시총 2위를 기록하고 있는 이더리움도 3% 넘게 크게 빠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최근 이더리움의 시총이 비트코인 시총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는데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국제유가]
    이어서 상품시장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국제 유가입니다. 투자자들은 계속해서 오미크론에도 원유수요가 동요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 그리고 공급 부족을 주목했습니다. 오늘 장 국제유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장중에 WTI는 장중에 지난해 11월 이후 최고치인 84.78달러를 찍고 내려왔습니다. 현재는 0.5% 오른 84.3달러선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브렌트유도 장중에 2018년 10월 이후 최고치인 86.71달러를 찍고 내려왔습니다. 현재는 0.5% 오른 86.5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금]
    금 가격도 살펴보겠습니다. 10년물 국채금리가 1.79%로 올라왔는데 금 가격은 국채금리 움직임을 주시한 가운데 큰 움직임 없이 횡보하고 있습니다. 현재 소폭 상승하며 1818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은]
    은 가격도 살펴보겠습니다. 은 가격은 지난 11월에 25달러까지 올라왔는데 올해 들어서는 다시 22에서 23달러 부근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오늘 장에서도 현재 0.5% 오른 23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니켈]
    전기차 산업의 급성장과 함께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원자재인 니켈 가격이 최근10년 만에 최고로 급등했습니다. 생산 차질과 재고 감소 등으로 글로벌 공급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가격이 고공행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또 세계 최대 니켈 공급국인 인도네시아가 스테인리스강에 사용되는 니켈선철과 페로니켈에 수출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도 공급 부족 우려를 키우고 있습니다. 오늘 장에서는 니켈 가격이 0.4%대 오르고 있습니다.

    [구리]
    구리도 전기차에 많이 쓰입니다. 구리 가격도 최근 3개월 간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재고 감소로 인한 공급 우려와 중국의 추가적 경기 부양 조치에 대한 기대감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오늘 장 구리가격은 0.2%대 오르고 있습니다.

    강수민 외신캐스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