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 대신 갈아끼세요"…中전기차 신사업 본격화

입력 2022-01-19 17:22   수정 2022-01-19 17:28


세계 최대 배터리 업체인 중국 CATL(닝더스다이)이 갈아끼는 차량용 배터리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19일 차이신 등에 따르면 CATL은 전날 전기차 배터리 교환 서비스 브랜드인 `EVOGO`를 내놨다.

새로 설립한 자회사인 스다이뎬푸(가 운영하는 EVOGO는 전기차 운전자들에게 신속하게 미리 충전된 표준 배터리를 교환·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차장 3면 정도의 비교적 좁은 부지에 들어선 EVOGO의 배터리 교환소는 내부 창고에 48개의 배터리를 보유하고 있다.

얇고 긴 모양이라서 `초콜릿`이라고 이름이 붙은 배터리 한 개의 에너지 밀도는 1㎏당 160Wh로 약 200㎞ 주행이 가능하다. 기존 차 한 대에 들어가던 고정식 배터리의 4분의 1 정도 크기로 작게 만들어진 점이 특징이다. 고객들이 필요에 따라 한 개부터 세 개까지 선택해 장착할 수 있도록 모듈화한 것이다.

일례로 도시 근거리 출퇴근 위주의 고객은 배터리를 하나만 끼우면 되고 먼 거리를 이동하려는 고객은 배터리를 3개까지 끼우면 된다.

배터리 교환에 걸리는 시간은 1분가량이라고 CATL은 설명한다. 운전자가 미리 스마트폰 앱으로 교환할 배터리 수를 정하고 나서 자동 세차기처럼 생긴 교환소에 들어가면 바닥에 달린 기계가 올라와 기존 배터리를 빼내고 새 배터리를 넣는다.

CATL은 우선 중국의 10개 주요 도시에 EVOGO 배터리 교환소망을 집중적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이 서비스는 EVOGO 표준을 채택한 전기차만 이용할 수 있는데 첫 사용 가능 차종은 이치차의 펀텅이다.

중국에서는 당국의 적극적 지원을 바탕으로 배터리 교환식 전기차 시장이 서서히 형성되고 있다. 만일 향후 중국 전기차 시장이 배터리 탈착식 모델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EVOGO 시스템이 현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게 되면 중국 토종 업체들은 물론 중국에 진출한 외자 업체들도 CATL의 배터리를 쓸 수밖에 없게 된다.

이처럼 산업 구조가 변화하게 되면 장기적으로 LG에너지솔루션이나 SK이노베이션 등 한국 배터리사의 중국 시장 점유율에도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다.

현재 세계 시장에서는 고정 배터리를 내장한 전기차가 대부분이지만 중국은 방전된 배터리를 다시 충전하는 대신 지정된 `배터리 교환소`에서 미리 충전된 다른 배터리로 신속하게 바꿔 끼는 방식의 전기차 충전 모델을 국가 정책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다.

(사진=신랑망 캡처/CATL 홈페이지 홍보 영상 캡처)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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