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힛트쏭', MZ세대 취향 저격한 8090 시티팝 소환…김현철부터 故 유재하까지

입력 2022-01-21 08:10  




`이십세기 힛트쏭`에서 한국 시티팝을 대표하는 8090 감성곡들을 소환한다.

21일 밤 8시 방송하는 KBS Joy `이십세기 힛트쏭`(이하 힛트쏭)은 `화려한 도시의 노래! 감성 시티팝 힛트쏭`을 주제로 시청자들을 찾아간다.

이날 `힛트쏭`은 시티팝 스타일로 재조명된 감성곡들을 소개한다.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시티팝이 많은 사랑을 받으면서 시티팝 스타일의 8090년대 노래들도 덩달아 인기를 끈 것. `시티팝의 대가` 김현철의 명곡부터 수많은 아이돌들이 리메이크한 원조 시티팝까지, 세련된 감성곡들로 금요일 밤을 책임질 전망이다.

1984년 발표된 윤수일밴드의 `아름다워`는 MZ세대의 시티팝 플레이리스트에서 절대 빠지지 않는 곡으로 뽑힌다. 이 곡은 `아름다워`라는 가사 때문에 미스코리아 선발대회에서 많이 사용됐다고. 그 당시 윤수일은 `아름다워`를 부르며 몇몇 참가자들에게 직접 꽃을 전달했고, 윤수일에게 꽃을 받으면 당선된다는 소문이 돌았다는 후문. 그에게 꽃을 받은 참가자 중 장윤정, 김성령, 오현경, 고현정이 진선미를 차지해 놀라움을 자아낸다.

故 유재하의 전설적인 명반 `사랑하기 때문에`의 수록곡 `텅 빈 오늘 밤`도 시티팝으로 주목받는다. 이 가운데 MC 김희철은 "신승훈이 故 유재하의 앨범을 보고 충격을 먹었다더라"라고 전해 호기심을 유발한다. 과연 신승훈이 故 유재하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고 싱어송라이터의 길을 걷게 됐는지 궁금증이 모인다. 또 故 유재하가 `저작권 부자`로 이끈 이적, 유희열, 윤종신의 이야기도 공개될 예정이다.

아이유, 엑소 유닛 첸백시(EXO-CBX), 러블리즈 등의 곡을 작곡한 `시티팝 장인` 윤상도 빼놓을 수 없다. 1992년 발매된 윤상의 `가려진 시간 사이로`가 최근 세련된 사운드의 시티팝으로 급부상했다고. 폭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자랑하는 윤상은 KBS 뉴스 시그널까지 만들어 MC 김희철과 김민아의 감탄을 부른다. 두 MC는 "이 정도면 연금. 하루에 두 번씩 저작권료가 쌓이는 것"이라며 부러움을 내비친다.

금요일 밤을 시티팝으로 물들일 `화려한 도시의 노래! 감성 시티팝 힛트쏭`은 21일 밤 8시 KBS Joy `힛트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경제TV  디지털이슈팀  유병철  기자

 onlinenew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