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이 미국 로스앤젤레스(LA) 김치 공장을 완공하고 본격적인 생산을 시작했다고 29일 밝혔다.
대상은 미국 LA공장을 통해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미국 시장 내 김치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향후 미국을 종가집 김치 세계화의 전초기지로 삼아 유럽과 캐나다, 오세아니아 등 서구권 지역까지 현지화 된 김치 공급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대상 LA공장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LA 인근 시티 오브 인더스트리에 약 200억원을 투입해 건설됐다. 대지 면적 1만㎡(3000평) 규모로 연간 2000t 김치 생산이 가능한 제조 라인과 원료 창고 등 기반시설을 갖췄다.
미국에 대규모 김치 생산 설비를 갖춘 것은 국내 식품기업 중 처음이다. 미국 현지 식문화를 반영해 비건(채식) 김치와 백김치, 비트김치, 피클무, 맛김치, 양배추김치 등 총 10종을 생산한다. 김치와 함께 핫소스처럼 묽은 제형으로 개발한 오푸드(O’food) 고추장 6종도 생산한다.
대상은 LA공장을 통해 오는 2025년까지 미국 현지 식품사업 연간 매출액을 1000억원으로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미국 시장 내 김치 수요 대응은 물론 유럽과 캐나다, 오세아니아 등 서구권 지역까지 현지화된 김치 공급을 예정했다.
당장 월마트와 코스트코 등 대형 매장 내 대상 김치 브랜드인 종가집 김치 입점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대상의 종가집 김치는 2021년 월마트 입점을 시작으로 점차 매장수를 늘려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미국 현지 주요 채널 내 입점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임정배 대상 대표이사는 “미국 시장은 김치 세계화를 위한 전초기지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며 “미국 서부에 위치한 LA공장이 안정화되면 향후 공장을 확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LA공장은 대상의 10번째 해외 생산기지다. 지난 1973년 인도네시아에 처음 진출한 이후 베트남, 필리핀, 중국 등에서 식품 및 바이오, 전분당 공장 등을 운영하고 있다. 종가집 김치는 미주와 유럽, 오세아니아, 중국, 일본, 싱가포르 등 전 세계 40여개 국가에 진출해 있다.
한편, 대상은 그동안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김치 수출을 견인해 왔다. 대상의 종가집 김치 수출액은 2016년 2,900만 달러에서 2021년 6,700만 달러로 131% 증가하며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다. 대상은 국내 총 김치 수출액의 40% 이상을 차지하며 1위를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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