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는 2차대전 기념일"…푸틴, 5월 초 승리 선언?

입력 2022-04-03 17:23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자국의 제2차 세계대전 승전 기념일인 5월 9일에 맞춰 우크라이나 전쟁의 승리를 선언할 수 있다는 미 정보당국의 전망이 나왔다.

CNN은 2일(현지시간) 복수의 미국 정보 소식통을 인용해 러시아가 5월 초까지 돈바스를 비롯한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 장악에 집중하는 것으로 전략을 수정했다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당국자들은 푸틴 대통령은 이번 전쟁에서 승리를 입증해야 하는 압박감을 느끼고 있으며,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이 그 승리의 대상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러시아는 매년 5월 9일을 2차 대전에서 나치 독일을 무찌른 것을 기리는 승전 기념일로 지키고 있다. 이날에는 모스크바 붉은광장에서 대규모 군사 퍼레이드가 열리는 등 각종 기념행사가 진행된다.

올렉시 다닐로프 우크라이나 국방안보위원회 서기 역시 "5월 9일을 앞두고 푸틴 대통령이 이번 전쟁의 승리 퍼레이드를 한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지난달 31일 말한 바 있다.

돈바스 지역에서는 2014년 러시아가 남부 크림반도를 병합하자 이에 자극받은 친러 분리주의 세력이 독립을 주장하며 자칭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한스크인민공화국(LPR)을 수립했다.

돈바스에서는 이후 8년 이상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친러 세력 간 교전이 이어졌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달 크림반도 병합 8주년 행사에서 이번 침공은 돈바스 지역 러시아계 주민에 대한 `대량학살`(제노사이드)을 막기 위한 것이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미국 측 첩보에 따르면 5월 시간표가 제시되는 데는 겨울철 얼었던 땅이 녹으면서 러시아군의 작전 수행이 어려워진 측면도 영향을 끼쳤으며, 침공 장기화로 러시아군이 교전 지역을 계속 장악할 능력이 없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다만 러시아가 축하 행사를 하더라도 실제 승리까지는 멀었다는 관측이 있다고 CNN은 전했다.

유럽의 한 국방 당국자는 "전쟁이나 평화협상 상황과 관계없이 푸틴 대통령은 5월 9일 승리 퍼레이드를 할 것"이라면서 "하지만 (군이 전장에 동원된 만큼) 무슨 부대와 차량으로 승리 퍼레이드를 할 것인가"라고 말했다.

러시아의 이같은 목표에도 불구하고 러시아가 장기전을 준비하는 것으로 보이는 현실은 바뀌지 않을 것이라는 미국과 유럽 당국자들의 평가도 있다.

한 유럽 외교관은 러시아가 1990년대 체첸 침공 당시와 같은 장기전을 준비 중이며 다른 선택지가 없을 것이라고 봤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