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료 환급 강의` 소비자 민원 급증…렌탈 피해 상담도 늘어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2-04-15 15:54  

`수강료 환급 강의` 소비자 민원 급증…렌탈 피해 상담도 늘어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분석한 결과, 2022년 3월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11.3% 증가했다고 밝혔다.

3월 소비자상담은 4만5,543건으로 전월(4만927건) 대비 11.3%(4,616건) 증가했고, 전년 동월(52,484건) 대비 13.2%(6,941건) 감소했다.

인터넷교육서비스는 조건부 수강료 환급형 강의에 대한 사업자의 환급 지연으로 불만이 증가했다.

정수기대여(렌트)는 수리기사 파업으로 A/S가 지연돼 계약 해지를 요청하는 상담이 많았다.

항공여객운송서비스는 소비자의 코로나19 확진으로 항공권 이용이 어려워져 위약금 없는 계약해지를 요구하는 상담이 많았다.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실손보험(173.6%), 각종 숙박시설(111.8%), 신유형상품권(69.6%)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실손보험은 의료자문 비동의 시 보험금 지급 거절 등에 대한 불만이 많았으며, 각종 숙박시설은 코로나19 확진으로 인한 계약 취소 시 수수료가 발생하여 중재를 요청한 사례가 많았다.

신유형상품권은 유효기간이 지난 상품권에 대한 사업자의 환불 거부로 불만이 증가했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유사투자자문(2,327건)이 가장 많았으며 헬스장(1,229건), 이동전화서비스(1,127건)이 뒤를 이었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만2,273건(28.8%)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만1,946건(28.0%), 50대 8,307건(19.5%) 순이었다.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