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값 t당 15% 인상…"아파트 분양가 상승 우려"

입력 2022-04-17 13:14   수정 2022-04-18 16:03



시멘트 업계 1위 쌍용C&E(옛 쌍용양회)가 1종 시멘트를 t(톤)당 15.2% 올리기로 했다.

17일 쌍용C&E는 지난 15일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와 1종 시멘트를 기존 t당 7만8천800원에서 9만800원으로, 슬래그 시멘트를 기존 t당 7만1천900원에서 8만3천원으로 인상한 가격에 공급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연합회는 지역별 중소 레미콘 업체들로 구성돼있다. 유진, 삼표, 아주 등의 대형 레미콘사는 한국레미콘공업협회 소속으로, 이들과는 별도 협상을 거쳐야 한다.

쌍용C&E는 앞서 지난 2월 레미콘 업계에 1종 시멘트의 값을 기존보다 18% 인상한 t당 9만3천원으로 제시했으나 연합회와의 조정 과정에서 당초보다 2천200원 낮아졌다.

인상된 금액은 이달 출하량부터 적용된다.

애초 시멘트 회사들은 t당 시멘트 가격을 18%가량 올린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업계 1위인 쌍용C&E의 협의 수준에서 내주부터 업체별로 가격 협상을 타결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시멘트 제조 원가의 40%가량을 차지하는 유연탄은 2020년 t당 평균 70달러 수준에서 거래되다가 지난해 10월 220달러를 넘어서는 등 1년 만에 가격이 3배 이상으로 폭등했다.

특히 t당 유연탄 가격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와 폭우로 인한 호주의 공급 부족 사태까지 겹치면서 지난달에는 한때 사상 최고가인 422달러까지 폭등했고, 최근에도 330달러를 웃돌며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시멘트 가격 인상에 따라 레미콘 가격 또한 인상이 불가피해졌다.

현재 레미콘 생산에 필요한 골재도 공급 부족으로 인해 가격이 뛰고 있다. 삼표산업의 경우 경기 양주 채석장에서 발생한 사망 사고로 작업 중지 명령이 내려져 해당 사업장의 골재 채취가 중단된 상태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건설자재 가격 인상은 결국 공사비와 아파트 분양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며 "위기 상황에 대비해 정부 차원에서 평시에 수입선을 다변화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