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히로시마 원폭 2천배' ICBM 발사 성공

입력 2022-04-21 08:48  





러시아가 차세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RS-28 `사르맛`의 첫 시험발사에 성공했다.

타스·스푸트니크 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국방부는 20일(현지시간) "이날 오후 3시12분(한국시간 오후 9시12분) 아르한겔스크주 플레세츠크 우주기지에서 사르맛 ICBM을 성공적으로 발사했다"고 발표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시험용 탄두는 캄차카반도의 예정된 지역에 정확히 명중했다"며 "이번이 사르맛 미사일의 첫 시험발사"라고 전했다.

이어 "테스트 과정이 마무리되면 사르맛 미사일은 전략 미사일 부대에 실전 배치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이날 TV 연설을 통해 사르맛 미사일의 시험발사 성공을 알렸다.

그는 "이 독특한 무기는 우리 군의 전투력을 강화하고, 위협으로부터 러시아의 안보를 확실히 보장할 것"이라며 "러시아를 위협하려는 적들을 다시 생각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르맛은 2009년부터 우랄산맥 인근 첼랴빈스크주 마케예프 로켓 설계국에 의해 개발돼 온 격납고(사일로) 발사형 3단 액체연료 로켓 ICBM이다.

러시아가 지상 발사 핵전력의 근간으로 옛 소련 시절 생산된 ICBM R-36M `보예보다`(나토명 SS-18 `사탄`) 대체용으로 개발해온 사르맛은 2016년 10월 마케예프 설계국이 웹사이트에 처음으로 사진을 올리면서 주목받았다.

러시아는 이 미사일의 개발을 2018년 완료하고서 지금껏 시험발사를 여러 차례 미뤄왔지만 서방과의 긴장이 고조된 상황에서 미사일 시험을 단행했다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했다.

러시아는 이 ICBM을 올가을에는 실전 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러시아 연방우주공사(로스코스모스) 드미트리 로고진 최고경영자(CEO)는 SNS에서 "올가을 사르맛에 대한 테스트가 완료되면 미사일들을 러시아 전략미사일부대로 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대사거리가 1만8천㎞인 사르맛은 메가톤(TNT 폭발력 100만t)급 독립목표재돌입(핵)탄두(MIRV)를 15개까지 탑재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오브젝트 4202`(object 4202)로 불리는 신형 극초음속(HGV. 음속의 5배 이상) 탄두 탑재도 가능하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