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9일 ETF 시황...반도체·일본 기업 관련 ETF 강세

입력 2022-04-29 08:12   수정 2022-04-29 08:12

    간밤 ETF 흐름을 한눈에 짚어드리는 ETF 시황 시간입니다.
    오늘 장에서 반도체와 일본 기업 관련 ETF는 강세 보였습니다. 반면 VIX지수와 천연가스 관련 ETF는 약세 보였습니다.
    <상승 ETF>
    먼저 반도체 ETF 확인해보시죠. 앞서 시황에서도 전해드렸듯 오늘 장 반도체 기업들은 퀄컴의 호실적에 힘입어 강세 보이고 있습니다. 퀄컴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41% 상승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월가 예상을 상회하는 수치입니다. 퀄컴은 오늘 장 약 9% 올랐습니다. 관련해서 VanEck Semiconductor ETF(SMH) 살펴보겠습니다. 반에크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TSMC, ASML 등을 비중 있게 보유하고 있고 해당 종목들은 오늘 장 우상향 곡선 그렸습니다. SMH는 5.71% 상승 마감했습니다.
    다음은 일본 기업 ETF 확인해보겠습니다. 어제 닛케이 증시는 1.75% 상승 마감했습니다. 기업들이 호실적을 발표한자 투자심리가 개선됐습니다. 이외에도 일본은행은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정책금리를 동결하고 10년물 국채 무제한 매입을 이어가겠다고 했습니다. 일본은행의 완화적인 통화정책은 엔화 약세로 이어졌고, 이는 수출 기업의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런 흐름은 오늘 장 뉴욕에서도 이어졌습니다. WisdomTree Japan Hedged Equity Fund(DXJ) 살펴보겠습니다. 위즈덤 트리에서 운용하고 있고 미국에 상장된 일본 기업들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또 환차익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달러가 강세일 때 더 잘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늘 장 3.95% 올랐습니다.
    <하락 ETF>
    하락한 ETF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VIX ETF 확인해보겠습니다. 월가의 공포지수로 불리는 VIX지수는 오늘 약 6% 밀려 29선에서 움직였습니다. 기업 실적이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나오자 시장 변동성이 줄어든 모습입니다. ProShares VIX Short-Term Futures ETF(VIXY) 살펴보시죠. 프로셰어즈에서 운용하고 있고 VIX지수 선물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5.19% 하락 마감했습니다.
    이번에는 천연가스 ETF입니다. 오늘 장 천연가스 현물은 약 5% 내렸습니다. 주간 천연가스 재고가 예상보다 높게 나오자 이렇게 밀렸습니다. 선물 역시 우하향 곡선 그렸습니다. 관련해서 United States Natural Gas Fund L.P.(UNG) 확인해보시죠. U.S. 코모디티 펀드에서 운용하고 있고 미국 천연가스 선물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오늘 장 5.36% 내렸습니다.
    <특징 ETF>
    이번에는 시장 상황을 바탕으로 관련 ETF들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연준의 빅스텝 우려감에 달러화는 고공행진하고 있습니다. 달러인덱스는 오늘 장 약 0.6% 올라 103선에서 움직였습니다. 이는 2002년 이후 최고치입니다. 또 어제 장 원달러 환율은 1,270원을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ING는 달러화와 관련해 앞으로 6개월 동안 강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연준의 공격적인 긴축, 러시아의 에너지 무기화, 일본의 완화적인 통화 정책 등 달러화 강세에 영향을 줄 요인들이 많다는 분석입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해 달러화 ETF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Invesco DB US Dollar Index Bullish Fund(UUP)입니다. 인베스코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관련 ETF 중 운용 규모가 가장 큽니다. 유로, 엔, 파운드, 캐나다 달러, 크로나, 프랑에 대한 달러화 가치를 따라가고 있습니다. 운용 수수료는 0.78%입니다.
    다음은 WisdomTree Bloomberg U.S. Dollar Bullish Fund(USDU)입니다. 위즈덤트리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10개 통화 대비 달러의 가치를 따라가고 있습니다. 운용 수수료는 0.50%입니다.
    지금까지 ETF 시황이었습니다.
    이예은 외신캐스터

    한국경제TV  뉴스콘텐츠국  정연국  PD

     ykjeon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