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택지지구 아파트의 분양 열기가 뜨거운 가운데, 택지지구 내에서도 중심상업지구를 가까이에 둔 단지들이 주목 받고 있다.
중심상업지구와 가까운 아파트는 대형마트, 쇼핑몰, 학원가, 대형서점 등 다양한 인프라가 집중돼 있어 주거 편의성이 우수하고 수요가 탄탄해 환금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최근에는 집 가까이서 여러 편의시설을 누릴 수 있는 입지가 더욱 각광 받으며, 주택시장에서 역세권, 학세권 등에 뒤이어 핵심 키워드로 부상 중이다.
실제로 광교신도시의 경우 중심상업지구와 가까울수록 아파트 시세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KB부동산 자료에 따르면 중심상업지구와 가까운 `e편한세상 광교`는 4월 초 기준 3.3㎡당 시세가 4,265만원에 형성돼 이 단지가 위치한 이의동의 시세를 리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시스템에 따르면 중심상업지구와 가까운 `시범다은마을 메타역 롯데캐슬` 전용 84.81㎡는 올해 3월 7억 3,500만원에 거래된 바 있다.
중심상업지구와 가까운 택지지구 아파트의 인기는 청약 결과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4월 인천 검단신도시에서 분양한 `검단역 금강펜테리움 더 시글로`는 1순위 청약에서 평균 57.2대 1로 검단신도시 역대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다. 업계에서는 이 단지 바로 옆에 대규모 상업용지가 개발 중인 만큼 검단에서도 손꼽히는 우수한 입지여건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을 것이란 분석이다.
이러한 가운데, DL이앤씨가 5월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일대에 `e편한세상 지축 센텀가든`을 공급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8층, 3개동, 전용면적 84㎡ 총 331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전 세대가 실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국민평형으로 구성된다.
지축지구 중심상업지구가 가까운 단지 중 하나로, 단지 남측 약 100m 거리에 지축지구 중심상업지구가 위치한다. 중심상업지구 내 상업시설은 현재 조성 중이며 다양한 시설들이 들어설 예정으로, 각종 생활 인프라가 주변으로 풍부한 만큼 높은 주거편의성을 갖췄다. 또한 스타필드, 이마트트레이더스, 이케아, 롯데몰, 은평성모병원 등 인근 은평뉴타운, 원흥ㆍ삼송지구의 대형 인프라도 모두 가깝게 이용할 수 있다.
더불어 지축초, 지축중까지 도보 통학이 가능하고, 오는 2023년에는 지축2초(가칭)까지 개교할 예정으로 지축지구의 초등학교 과밀 문제의 해소가 예상된다. 더불어 장릉천, 북한산, 이말산, 노고산, 오송산 등 쾌적한 자연환경도 갖췄다.
단지는 지하철 3호선 지축역이 도보권에 위치하며 역세권 입지에 들어선다. 종로, 광화문 등 도심업무지구(CBD)까지 이동이 용이하며 신사역, 교대역, 고속터미널역까지도 환승 없이 이동 가능하다. 여기에 GTX-A노선 연신내역이 2024년(예정) 개통되면 강남권 접근성이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특히,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주변 시세 대비 경쟁력 있는 분양가가 예상되며, 수도권 대규모택지지구에 공급되는 아파트로 수도권 거주자에게 우선공급(고양시 1년 이상 거주자 30%, 경기도 6개월 이상 거주자 20%, 그 외 수도권거주자 50%)이 적용되는 만큼 지역 내/외 수요자들에게 관심이 집중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