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코로나' 비판하면 폐쇄…사라지는 中 경제전문가

입력 2022-05-04 11:19  


`제로 코로나` 정책과 관련 비판적 목소리를 낸 중국의 경제전문가들이 소셜미디어(SNS)에서 자꾸만 사라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교통은행 계열 증권사 보콤 인터내셔널의 훙하오 리서치센터장의 위챗과 웨이보 계정이 지난달 30일 갑자기 폐쇄됐다.
훙하오는 앞서 트위터 계정에 도로가 텅 빈 상하이 시내 영상과 함께 `상하이: 움직임 제로, 국내총생산(GDP) 제로`라는 글 등 상하이 봉쇄에 따른 부정적 영향에 대한 트윗을 여러 건 올렸다.
웨이보에서 300만명 이상의 팔로워를 거느린 그가 어떤 `레드 라인`을 넘어섰는지는 분명하지 않으나,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에 의문을 제기하고 중국 증시 하락 전망을 내놓아 SNS가 차단됐다는 루머가 돌기 시작했다고 SCMP는 전했다.
SCMP는 "보콤 인터내셔널은 3일 훙하오가 개인적인 이유로 사직했다고 밝혔다"며 "그의 이름은 이날 발간된 보콤 인터내셔널의 시장 보고서에서 빠졌다"고도 했다.
훙하오의 트위터 계정은 살아있으나 그는 자신의 프로필을 `전직 보콤 인터내셔널`로 수정해놓았다.
중국 SNS에서 사라진 이코노미스트는 그뿐만이 아니다.
동북증권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푸펑, 선전 오리엔탈 하버 인베스트먼트의 단빈 대표, 베이징 펀딩 캐피털의 펀드 매니저 우웨이펑의 웨이보 계정은 모두 `관련 법과 규정 위반` 딱지와 함께 차단됐다.
중국 부동산 재벌 완다그룹 왕젠린 회장의 외동아들인 왕쓰충은 지난달 팔로워 4천만 명에 이르는 웨이보 계정이 정지된 데 이어 지난주 계정이 삭제됐다. 그는 중국 당국이 코로나 치료제로 밀고 있는 중국 전통약품 `롄화칭원`의 약효와 상하이 방역 정책에 의문을 제기하는 글을 웨이보에 올렸다가 이 같은 제재를 당했다.
뉴스사이트 터우탸오는 관련 규정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지난 1일 다이이이 샤먼대 교수의 댓글 작성 기능을 정지시켰다.
그는 최근 버크셔 해서웨이의 행사에서 워런 버핏(91) 이사회 의장 겸 최고경영자(CEO)와 찰리 멍거(98) 부의장이 고령에도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6시간 동안 수천명이 모인 장소에서 대화를 한 사례를 언급하며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에 의문을 제기했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