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신 사람 키만큼 쌓여"…러, 자국 전사자 집단매장 의혹

입력 2022-05-11 11:12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사망한 자국군의 시신을 무더기로 집단매장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0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더타임스 등에 따르면 이날 우크라이나 국가보안국(SBU)은 러시아군 병사와 지인 간의 통화를 감청해 얻어냈다는 녹음파일을 페이스북에 공개했다.

이 통화에서 러시아군 병사로 보이는 인물은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의 집단매장지에 러시아군 전사자 수천 명의 시신이 "사람 키 높이로 쌓여 있다"고 말했다.

`작전 중 실종`으로 처리된 동료 병사의 여자형제가 직접 확인해 알려준 사실이라는 것이다.

그는 "거기에는 기본적으로 (시신을 모아두는) 일종의 폐기장 같은 게 있다. 그들(전사한 병사)은 서로 겹친 채 쌓여있다"면서 실종 병사의 여자형제가 그곳에서 형제의 시신을 찾기 위해 담당자들에게 상당한 뇌물을 줬다고 말했다.

이어 "(시신) 더미가 사람 키만큼 높았다. 그녀는 그곳에 수천 구가 있었다고 말했다. (러시아군에겐) 그들을 거기 아무렇게나 던져두고 `작전 중 실종`됐다고 말하는 게 더 편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건 영안실이 아니라 폐기장"이라고 강조하면서 "그들은 이 장소에 울타리를 치고 누구도 들어가지 못하게 한다"고 덧붙였다.

해당 녹음파일에 등장하는 인물이 정말로 러시아군 병사인지, 도네츠크 지역 러시아군이 실제로 전사자 시신을 집단무덤에 매장해 처리하라는 지시를 받았는지는 확인하기 어렵다.

하지만, 러시아군은 두 달여 간 지속된 전쟁으로 상당한 인명피해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개전 후 현재까지의 러시아군 전사자 규모를 약 2만6천명으로 추정하면서 장성급 인사만 12명을 사살했다고 주장한다. 영국 정보당국은 지난달 러시아군 전사자 수가 1만5천명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침공 1달이 지난 3월 말 1천351명이 전사했다고 발표한 이후 인명피해 현황을 구체적으로 발표하지 않고 있다.

우크라이나와 서방 정보당국은 전쟁이 두 달 넘게 이어지면서 러시아군의 사기가 심각하게 저하됐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더 타임스는 미 국방부 고위 당국자를 인용해 우크라이나 전선에서 러시아군 병사들이 지시에 불응하거나 장비를 고의로 파손하는 등 행태가 잇따르고 있다고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