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금융감독원은 1년 전 증권사별로 전산장애 관련 정보를 공시하는 제도를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하지만 1년째 해당 제도는 어떠한 진전도 없이 아직도 답보 상태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그 사이 2천건이 넘는 전산장애 민원이 접수되며 금융소비자의 불편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하반기 대어급 기업의 상장이 예고된 만큼 당국의 대응이 속도를 내지 못할 경우 또 다시 개인투자자의 피해가 불가피하다는 지적입니다.
문형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증권사별로 전산장애 개선 정도, 소비자 피해 규모 등을 공시하는 제도를 마련하겠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6월 국내 증권사에 36곳에 이같은 내용을 담은 공문을 보냈습니다.
금융소비자가 공시를 보고 주식 매매 증권사를 합리적으로 선택하도록 하겠다는 겁니다.
한국경제TV 취재 결과 1년이 지난 지금, 아직도 해당 제도 마련에 진척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 (현재) 공시 제도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니어서 그 부분은 증권사 전산장애 민원이 계속해서 접수가 되고 있기 때문에 검토 중에 있는 상황이고요. 아직 처리 중에 있어서…]
국내 증권사들도 관련 제도의 진행 상황과 내용을 아직도 들은 바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A 증권사 관계자: 그 후에 진행 상황이라든지 그 부분에 대해서 다시 온 것은 마찬가지로 없고…]
[B 증권사 관계자: 공시를 마련한다는 것은 아직 들은 바가 없고 확인도 아직 못해봤는데…]
금감원이 이렇게 손을 놓고 있는 사이 증권사의 전산장애 민원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지난해 하반기 1,321건에 이어 올해 1분기에만 1,019건 이상 접수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정의정 /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 대표: 언제 어디에서 어떻게 사고가 터질지 소비자로서 불안할 수밖에 없고, (금융당국이) 소비자 피해를 방치하겠다는 의사로…]
당장 하반기 컬리를 시작으로 쏘카, 현대오일뱅크 등 대어급 기업공개(IPO)가 예정된 상황.
금융감독원이 증권사 전산장애 가능성을 사실상 방치한 사이 또 다시 애꿎은 개인투자자만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문형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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