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규의 글로벌마켓 A/S > 전체목록

2020년말 이후 최저 찍은 S&P…월가는 '바닥론' 어떻게 볼까 [신인규의 글로벌마켓 A/S]

신인규 기자

입력 2022-06-21 23:01   수정 2022-06-21 23:05

"'데드캣 바운스' 가능성…상품시장 하락세는 변수"
여기는 미국 동부시간 21일 오전 9시 31분입니다. 미국은 준틴스라고 해서 어제 노예해방 기념일로 장을 하루 쉬었는데, 3대 지수 선물이 모두 강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어제 바이든 대통령이 경기 침체가 필연적인 것은 아니라는 발언,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의 `침체 가능성이 낮을 수 있다`는 발언이 투자심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을 수 있겠습니다.

다만 그동안의 하락장을 지배하는 큰 요인, 연준의 통화정책이나 인플레이션, 중국 코로나 봉쇄 정책에 변화가 감지된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지에서도 바이털 날리지와 같은 분석기관에서 선물 시장의 지수 상승을 `데드캣 바운스`, 주가 급락 후 초단기 반등이라고 보는 시각이 나옵니다. 상품시장에서 하락세가 계속 유지된다면 주식 시장에 있는 잠재 매도물량, 오버행을 제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는 있지만요. 실제 구리 같은 경우는 6월 7일 이후 가격이 내려가고 있습니다.

지난주 S&P 500은 3,674.84로 2020년말 이후 최저치로 마감했었죠. 월가에서는 바닥이 어디인지를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인터뷰들도 그런 부분들에 집중하는 모습도 보이고요. 지금이 바닥이었으면 좋겠지만, 조금 더 내려갈 수 있다는 회의론이 아직 있습니다. 스트레티저스의 크리스 배론은 S&P 500 지수가 3,350까지 떨어질 수도 있다고 봤습니다.

마이클 윌슨 모건스탠리 미국 주식 수석전략가는 "경기 침체 가능성을 50대 50으로 보고 있다"며 침체가 발생하면 S&P 500이 3,000선 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관측했습니다. 그리고 경기 침체가 올지에 대한 답 역시도, 앞으로 석 달에서 넉 달 사이에는 명확히 알기 어려울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미국 10년물 국채수익률은 현재 연 3.29%선에서, 서부텍사스산중질유 WTI는 8월물은 2%대 상승폭을 보이며 배럴당 110달러 선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오늘 반등 흐름이 저점을 찍고 올라오는 것이라고 보기에는 아직 불안한 부분이 있지만, 프리마켓에서는 이슈로 크게 오르는 종목들이 꽤 보입니다. 우리 투자자들에게도 친숙한 시리얼 기업이죠. 켈로그(티커종목명 K)가 분사 이슈로 개장 전 거래에서 주가가 5% 이상 뛰었습니다. 켈로그는 앞으로 세 개의 독립 회사로 분할될 예정입니다. 스티브 케이힐레인 켈로그 최고경영자는 "장기 주주 가치를 높이기 위해 회사의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한다"며 "분사를 통해 각각의 사업이 전략적 우선순위에 집중할 수 있는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회사는 설립된지 116년이 된 장수 기업인데요. 켈로그는 내년까지 시리얼 부문과 과자 부문, 그리고 식물성 식품 회사 세 부문으로 분할될 예정입니다.

스피리트 항공(SAVE)도 프리마켓에서 주가가 8% 가까이 올랐습니다. 스피리트 항공은 그동안 프론티어 에어라인(ULCC)과 인수 작업을 진행했었는데요. 뒤늦게 스피리트 항공을 인수하겠다고 나선 제트블루(JBLU)가 인수 제안가를 주당 33.5달러까지 올리면서 프리마켓에서 스피리트 항공의 주가가 크게 뛰었습니다. 스피리트 항공이 제시한 주당 인수가는 현재 주가보다 50% 더 높은 수준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