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보호 119] 1편 : 착오 전송 원인과 해결책

블록체인팀 

입력 2022-07-06 10:34   수정 2022-07-19 10:11

    Q.디지털 자산 착오 전송이란?

    [이해붕 업비트 투자자 보호센터장]
    오입급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실은 착오 전송입니다. 이 착오 전송은 주의해도 많이 발생하는데 지갑 주소를 잘못 입력하거나 디지털 자산의 네트워크가 매우 많습니다.

    이 종류를 잘못 선택하게 되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은행 계좌 이체하고 비교해보면 은행은 금융공동망이 있어서 수취인을 은행들이 확인할 수 있고 은행이 통제할 수 있는 범위 내로 들어가 있기 때문에 착오 송금된 계좌를 특정해서 구제 조치까지 이어질 수가 있는 것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복구 가능한 경우 / 복구 불가능한 경우는?

    [이해붕 업비트 투자자 보호센터장]
    복구가 가능한 경우와 불가능한 경우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착오 전송된 디지털 자산을 찾는 것은 저수지에서 바늘을 찾는 것과 같이 어렵다.
    기술적으로 지원이 가능하면 복구를 지원해 드리고 있고요. 데스티네이션 이게 행선지입니다.

    디지털 자산이 가는 곳인데 그와 관련된 태그라든지 메모, 메시지 이러한 이차적인 입금 주소를 잘못 입력하거나 ERC-20 토큰 또 이더리움 메인넷 토큰 이런 것들 간에 잘못 보낸 경우, 예컨대 이더리움 메인넷으로 보내야 하는데 ERC-20 쪽으로 보냈든지 이렇게 하게 되면 유사한 주소체계를 가진 네트워크 간의 잘못된 전송이 발생하게 됩니다.

    업비트의 다른 고객 주소와 동일한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저희 업비트로서는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복구를 지원해 드릴 수 있지만 통제권이라고 하는 접근권이 미치지 못하게 되면 기술적으로 불가능합니다."

    Q.착오 전송한 디지털 자산, 복구 불가능한 경우는 어떤건가요?

    [이해붕 업비트 투자자 보호센터장]
    한 세 가지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토큰 컨트랙트 주소라고 하는 것을 지갑 주소에 넣은 경우인데요. 토큰별로 각각의 컨트택트 주소가 있는데 이것을 잘못 보내는 경우죠.

    두 번째 착오 전송은 네트워크를 잘못 선택해서 발생합니다. 실제로 이더리움 기반 네트워크에서 많은 착오 전송이 발생하는데요. 바이낸스 기반 체인이죠.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또 BEP-20 이런 쪽 계열하고 이더리움 메인넷 기관에서 발행되는 ERC-20이 서로 유사하지요. 이러다 보니까 잘못된 주소로 보내게 돼서 착오 전송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유사한 것 같지만 디지털 자산을 전송할 때 네트워크가 동일한 것인지 꼭 다시 한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 번째에는 거래소에서 아예 거래 지원하지 않는 디지털 자산을 보낸 경우입니다. 이때는 원천적으로 복구가 어렵습니다. 해당 거래소가 거래를 지원하게 될 때까지는 기술적으로 또 원천적으로 복구할 수 있는 창구가 열리게 되지 않습니다.

    Q.디지털 자산 착오 전송 예방을 위한 노력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해붕 업비트 투자자 보호센터장]
    지난 2월부터 저희 업비트는 바이낸스하고 협조를 통해서 이용자분들이 먼저 보낼 때, 바이낸스 스마트체인 네트워크 검증을 선택할 때 업비트는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을 지원하지 않는 거래소입니다. 특히 주의하십시오. 라는 문구를 표시해주도록 이렇게 사전적으로 협조를 했고요. 그리고 저희가 2017년부터 올해 4월까지 전체 오입금, 착오 전송이 요청 사안 중에서 94% 이상을 복구했는데 약 3만 3천여 건이 됩니다.

    다른 네트워크 간에 이렇게 잘못 보내진 경우라고 하면 주소체계가 비슷하다고 하더라도 다른 네트워크로 갔을 경우에는 지원이 될 수 없다. 따라서 네트워크 행선지를 꼭 확인해야 하고요. 그리고 피할 방법이 있습니다. 아주 작은 수량, 소량으로 전송을 테스트해 보는 겁니다. 그래서 제대로 도달되었는지를 확인한 후에 대량 물량 보내고 싶은 본 물량을 전송하게 되면 착오 전송을 피할 수가 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