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은 멀고, 여사는 가깝다? [용와대에선]

입력 2022-07-09 06:00  

문성필 반장의 용와대에선
尹, '인의 장막' 갇혀 있다는 이야기 나와
'어공'이 직언하기 어렵다는 지적

"윤석열 대통령은 멀고 김건희 여사는 가깝다?"

대통령실 사정에 정통한 여권 관계자가 저에게 한 이야기입니다. 무슨 의미일까요.

`의견을 윤 대통령에게 직접 전달하는 것보다 김 여사를 통하는 게 수월하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참모들이 윤 대통령에게 직언하기가 어렵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문제가 결국 대통령 지지율 하락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히는 `인사`로까지 이어졌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윤 대통령 취임 초반 김 여사 지인들이 국내 공식 일정에 동행해 문제가 됐습니다.

이후 외교 일정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순방에 이원모 인사비서관 부인이자 윤 대통령, 김 여사와 친문이 있는 신 모 씨가 아무 직책 없이 동행하고 대통령 전용기까지 탑승해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가 "신 씨는 김 여사를 단 한 차례도 수행한 적이 없다. 스페인 마드리드 전체 행사를 기획하고 지원하기 위해 간 것"이라며 "(신 씨는) 오랫동안(11년) 해외에 체류하면서 영어에 능통하고, 지금 회사를 운영하며 국제 교류 행사를 기획하고 주관하는 일을 해 해외 행사 경험이 풍부하기 때문에 저희가 도움을 요청한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논란은 사그러들지 않았습니다.

가정이지만, 윤 대통령에게 사전에 이와 관련된 보고가 제대로 이뤄졌다면 논란을 피할 수 있지 않았겠느냐는 아쉬움의 목소리가 여권 내에서도 나옵니다.

익명을 요구한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이 인(人)의 장막에 갇혀 있다는 표현까지 나올 정도"라고 내부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현 대통령실 근무자 면면을 살펴보면 수직관계 조직 문화에 익숙한 관료 출신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여기에 이른바 `윤핵관` 그리고 `윤심`으로 불리는 검사 출신 인사들까지 포진하다 보니 이들을 뚫고 `어공`(어쩌다 공무원)들이 대통령에게 직언하기는 어렵다는 겁니다.

리얼미터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에 이어 갤럽 조사에서도 윤 대통령 국정 수행을 두고 부정 평가가 긍정을 앞서는 이른바 `데드크로스`가 나타났습니다.

특히, 갤럽 조사에서 윤 대통령이 `잘못하고 있다`고 평가한 응답자 4명 중 1명은 그 이유로 `인사`를 먼저 꼽았습니다.

지금이라도 위기의식을 갖고 `대통령은 다가가고, 여사는 멀어지는` 행보를 보여야 하지 않을까요.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