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입금했는데 미결제?…호텔예약 대행사 '먹튀' 의혹

입력 2022-08-04 11:42   수정 2022-08-04 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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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호텔 예약 대행사 `에바종`(evasion)이 고객으로부터 숙박료를 선입금 받고 정작 호텔에는 돈을 보내지 않아 이른바 `먹튀` 의혹이 일고 있다.
4일 경찰에 따르면 피해자들의 신고를 받은 서울 남대문경찰서는 에바종이 회원들에게 고의로 피해를 준 것인지 등에 대해 입건 전 조사에 착수했다.
에바종 홈페이지 등에 따르면 에바종은 엄선된 국내외 호텔·리조트를 30~70% 할인된 가격에 7~14일 동안 판매하는 `프라이빗 트래블 클럽`을 지향하는 예약 대행사다.
실제로 다양한 프로모션과 최저가 정책 등으로 여행을 많이 다니는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인기가 높았다.
그런데 지난달부터 에바종이 숙박료를 받고도 돈을 입금하지 않았다는 피해자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7월 말 인터콘티넨털 다낭에 체크인하기로 돼 있었다는 A씨는 체크인 이틀 전 에바종 측으로부터 한 문자를 받았다. 문자의 내용은 "해당 예약 건의 객실료가 총 1천650달러(약 215만8천원)인데 에바종이 회사 자금상의 이슈로 송금을 하지 못했으니 먼저 선결제를 한 뒤 영수증을 첨부해 추후 환불을 받거나 예약을 취소하라"는 것이었다.
A씨는 "인터콘티넨털 측에 사정을 말하고 취소를 한 뒤 재결제를 진행해 현재 피해 금액이 230만원 정도"라며 "기가 막힌 것은 문제가 생긴 이 상품을 아직도 홈페이지에서 버젓이 팔고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에바종이 단건 예약 서비스만 판매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에바종은 최근까지 6개월~1년 단위의 `호텔 패스권`과 `5성급 호텔 피트니스 센터·레저 클럽 무제한 이용권`까지 판매했다. 호텔 패스는 성인 1인 기준 6개월은 593만원, 1년은 1천만원에 이른다.
심지어 에바종은 지난 2일부터 사무실 문을 닫고 전 직원이 재택근무에 돌입한 상태다.
에바종은 "폐업을 위한 조치가 아니다"고 해명하고 있으나 피해자들은 의구심을 제기하고 있다.
중소기업 현황 정보시스템 등에 따르면 에바종의 운영사인 ㈜본보야지는 2015~2019년 자본총계가 마이너스인 완전 자본잠식 상태였으며, 영업이익 역시 5년 내내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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