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황&이슈 > 전체목록

8월 17일 ETF 시황...XRT·IBUY 강세 [글로벌 시황&이슈]

입력 2022-08-17 08:00   수정 2022-08-17 08:01

    오늘 상승펀드에는 천연가스 펀드가 보이고, 중국 부동산 ETF도 목록에 보입니다. 이어서는 소매 관련주와 온라인 소매, 인터넷 관련 펀드들이 오름세로 마감했습니다. 한편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관련 펀드들과 유전체 의료 관련주들 하락했습니다. 또 탄소 배출이나 재생에너지 기업들 추종하는 펀드들도 내려서 마감했습니다.
    [상승 ETF-소매 관련 펀드]
    이날 월마트와 홈디포가 예상보다 좋은 실적들을 내놓으면서 시장의 상승을 주도했습니다. 이에 더해 월마트는 하반기 전망을 홈디포는 올해 실적 전망을 유지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이에 따라 소매주 종목들인 타겟과 배스앤바디웍스 등의 기업들도 덩달아 4% 이상씩 상승하는 모습 보여줬습니다. 내일은 타겟과 로우스 등의 소매주 실적 발표가 예정되어 있으니 주목해서 보시면 좋겠습니다.
    덕분에 시장은 5일 연속 이렇게 강한 흐름을 굳혀가고 있는데요, 6월달에 보여준 저점에서부터 차츰 위로 올라가는 모습입니다. 인플레이션 지표가 다소 완화되면서 긍정적인 동시에 경제 성장에는 둔화가 있어서 역시 부정적인 면도 공존하면서 지금은 시장이 밀고당기기를 반복하고 있는 시점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 상승한 펀드들 중에서는 소매 관련 ETF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다양한 운용사들에서 관리하는 소매 펀드들이 상승 목록에서 눈에 많이 띠었기 때문입니다. 우선 가장 대표적으로는 XRT ETF가 있습니다. 이펀드는 스테이트스트리트에서 운용중이며 수수료는 0.35% 정도 되는 지수 추종 펀드입니다. S&P 소매 부문에 있는 백 개 기업들 동일 가중 방식으로 추종하여 초 대형주부터 초 소형주까지 고루 투자하고 있습니다. 5년 동안 흐름을 봤을 때 2021년에 초 강세를 보이면서 100달러 선까지 올랐다가, 올해 상반기에는 내리고, 7월부터 도로 회복세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4% 가량 상승해서 74 달러 선에 마감했습니다.
    다음으로 살펴볼 소매 펀드는 온라인 소매 판매 기업들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앰플리파이에서 운용하는 IBUY ETF로 0.65% 정도의 수수료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EQM 온라인 리테일 인덱스를 추종해서 관련 기업들에 비슷한 비중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상위 보유 종목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츄이는 반려동물 전자상거래 기업입니다. 리퀴디티 서비스는 조금 독특한 기업인데요 반품과 재고를 처리하는 기업으로 아마존이나 월마트 패덱스 등 고객사에서 반품되는 물건을 판매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자 결제 서비스 제공하는 어펌홀딩스와 넷플릭스, 우버까지 목록에서 이름 볼 수 있습니다. 위 세 종목은 오늘 강세를 보였는데요. 다만 기술주에도 속하는 넷플릭스와 우버 등은 내려서 마감했습니다. 올해 흐름은 모두들 마이너스권에 있습니다.

    [하락 ETF-DAPP]
    이날 소매주는 강세였지만 기술주는 흐름이 좋지 않았는데요. 나스닥지수가 소폭 0.19% 하락하면서 약보합에 마감했습니다. 이에 따라 크게 블록체인과 디지털 기술주 관련 펀드들이 하락했습니다. 반에크사에서 운용하는 디지털 전환 기업들을 추종하는 DAPP ETF 살펴보겠습니다.
    코인베이스, 라이엇 블록체인 등의 기업을 담고있으며, 마라톤디지털홀딩스와 마이크로스트레터지, 실버게이트캐피털 해당 기업들 이날 흐름은 부진했습니다. 2~5% 대 낙폭을 기록하는 모습입니다.
    [하락 ETF-GNOM]
    또다른 하락세를 보인 분야는 유전체학 섹터입니다. 그 중에서 GNOM 펀드가 4% 가까운 낙폭을 보여줬는데요. 유전자 관련 의료섹터에 집중투자하고 있는 글로벌 X의 펀드입니다. 운용 수수료는 0.5% 가량 되며 크리스퍼 테라퓨틱스와 유전자 치료 관련 연구를 하는 사렙타 테라퓨틱스 , 그리고 기타 제약 연구에 집중하는 독일 기업 퀴아젠 등이 포함돼있습니다. 올해 3~5월 사이 내린 부분을 6~7월 들어서 만회하고 있고 아직 올해 들어서는 8% 가량 내려있습니다.


    전가은 외신캐스터

    한국경제TV  기획제작1부  전가은  외신캐스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