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든 내보낼 수 있다'…尹, 대통령실에 긴장감 심었다[용와대에선]

입력 2022-09-09 06:00   수정 2022-09-09 07:49

문성필 반장의 용와대에선
추석 전 대통령실 인적 쇄신 일단락
예상 웃돈 규모에 내부 반발 확대
尹, 대통령실에 긴장감 심어
10월 국감, 조직 개편 효과 시험대

"이번에는 남았지만, 다음에는 내가 나갈 수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가 이번 인적 쇄신 발표 이후 털어놓은 이야기입니다.
언제든 대통령실에서 `물갈이` 될 수 있다는 불안감을 토로했습니다.
인적 쇄신 이후 현재 대통령실 조직원들의 긴장감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습니다.

● 대통령실 1차 개편 완료…홍보·정무 재정비
대통령실은 추석을 앞둔 지난 7일 인적 쇄신에 따른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시민사회수석실에 있던 디지털소통비서관을 홍보수석실로 이관하고, 종교다문화비서관실을 사회공감비서관실로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홍보수석실에 해외홍보비서관을 신설하고, 외신비서관을 겸직하도록 했는데, 이 자리는 강인선 대변인이 자리를 옮겨 맡게 됩니다.
대변인실은 당분간 대변인을 공석으로 둔 채 이재명·천효정 두 명의 부대변인 체제로 운영할 방침입니다.
공석이었던 정무1비서관에는 전희경 전 의원, 정무2비서관에는 장경상 국가경영연구원 사무국장, 국민제안비서관에는 정용욱 국무총리실 민정민원비서관이 각각 임명됐습니다.
시민소통비서관과 사회공감비서관은 기존 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이 직무대리로 임명됐습니다.
행정관급 이하 실무진들의 자리 이동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정책기획수석 신설과 새 홍보수석 영입으로 시작해 홍보·정무 기능을 재정비한 셈입니다.

● 행정관 50여명 면직…내부 반발 확대
이와 함께 비서관직 이하 이른바 실무진 50여 명에 대해 권고사직 처리했습니다.
당초 `중폭`에 그칠 것이라는 예상을 훌쩍 뛰어넘은 규모입니다.
대통령실 전체 인원이 약 420명인 점을 감안하면 12%에 가까운 인력을 내보낸 겁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번 개편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을 지나면서 (대통령실 직원들에게) 업무기술서를 다 받아봤고, 조직 진단을 했다"며 "근무기강이라든지 본인이 과연 적재적소에 있는지를 다 봤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인적 쇄신은 윤 대통령도 말씀했지만, 정치적 목적으로 하는 게 아니고 대통령실이 어떻게 하면 좀 더 능률적이고 효율적으로 움직여서 국민에게 최선의 공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에 포인트를 뒀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인적 쇄신의 평가 기준이 된 업무 기술서를 실무진으로부터 받은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재임 기간에도 업무 기술서를 작성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번 사례처럼 인적 쇄신의 기준으로 활용되지는 않았습니다.
여기에 지지율 하락의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인사` 문제를 담당한 복두규 인사기획관과 이원모 인사비서관, 윤재순 총무비서관 등 검찰 출신 참모들은 자리를 유지했습니다.
실무진 사이에서 이번 인적 쇄신에 대한 반발이 나오는 이윱니다.

● `문책성 인사·조직 긴장감 조성` 분석 나와
윤 대통령 취임 4개월 만에 대통령실이 이처럼 과감하게 인적 쇄신에 나선 것을 두고 문책성 인사라는 평가와 함께 조직에 긴장감을 불어넣기 위해서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윤 대통령은 검찰 총장 시절 업무에 이른바 `혼을 다하는` 사람들을 믿고 중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인적 쇄신을 대통령실 조직원에게 보내는 윤 대통령의 `경고`로 해석할 수 있다는 겁니다.
국민들이 국정 컨트롤 타워인 대통령실에 능력과 도덕성, 헌신 의지 등을 기대하는 만큼 이에 부합해 달라는 당부도 담긴 것으로 읽힙니다.
윤 대통령의 이런 `메시지`가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 현재로선 예단하기 어렵습니다.
그 첫 시험대는 다음 달(10월) 있을 국회 국정감사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른바 `김건희 특별검사법`은 물론 대통령실 관련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단을 구성하고 이를 국감에서 본격적으로 다루겠다고 예고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