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반도체·전기차 기업들, 한국에 1조6천억원 투자

입력 2022-09-23 08:30  

尹대통령 방미 맞춰 투자신고식
듀폰 등 7개사 국내에 R&D센터 등 신·증설

정부가 북미 지역 기업들로부터 11억5천만 달러, 우리 돈 1조6,181억 원 규모의 반도체·전기차·이차전지 분야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윤석열 대통령의 방미를 계기로 현지시간 22일 미국 뉴욕에서 개최한 `북미 지역 투자신고식 및 투자가 라운드테이블` 행사에서 이같은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윤 대통령을 비롯해 이창양 산업부 장관과 유정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사장, 미국 반도체·바이오·이차전지·신재생 등 첨단산업 분야 기업 대표 20여명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우리 정부는 여러분의 투자가 성공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투자의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혁파하고 세계에서 가장 기업하기 좋은 나라로 만들겠다"라며 "어려움이 있으면 제가 직접 애로사항을 듣고 함께 해결책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투자신고식에서 북미 지역 7개 기업은 반도체, 이차전지 등 국가 전략기술 관련 핵심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한 연구개발(R&D) 센터 신설 사업 등에 총 11억5천만달러 규모의 외국인투자 신고서를 산업부에 제출했다.

반도체 기업 중에서는 글로벌 반도체 장비 1위 기업인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Applied Materials)가 반도체 장비 R&D 센터를 한국에 신설하기로 했다.

미국 듀폰(Dupont)은 차세대 극자외선(EUV)용 감광제와 화학기계 연마 패드, 패키징 등 반도체 소재 R&D 센터와 생산시설을 증설하고, 인테그리스(Entegris)는 반도체용 특수가스·필터·CMP슬러리 등 반도체 소재 R&D 센터를 증설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를 포함한 세계 4대 반도체 장비 기업들이 한국에 대한 투자를 적극 확대하고 있어 향후 반도체 생태계와 공급망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했다.

앞서 네덜란드 ASML은 연내 국내에서 반도체 재제조·트레이닝 센터 신설 공사에 착공하기로 했고, 도쿄일렉트론과 TEL은 내년까지 반도체 제조 장비 R&D 센터를 증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상태다.

미국 램리서치는 지난 4월 반도체 제조 장비 R&D센터를 신설한 바 있다.

전기차·배터리 분야에서는 미국 자동차 부품기업 `보그워너`(BorgWarner)가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구동모터 R&D 센터를 증설하기로 했다.

리튬메탈 배터리 개발사인 `솔리드 에너지 시스템`(Solid Energy System) 또한 한국에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R&D 센터와 생산 실증시설을 신설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와 함께 탄소중립 추진에 기여할 수 있는 해상풍력과 물류 분야 투자도 이뤄진다.

캐나다 신재생에너지 개발업체 `노스랜드파워`(Northland Power)는 남해에 해상 풍력 발전단지를 조성하고 신재생에너지 분야 협력을 강화한다.

미국계 사모펀드인 `이엠피 벨스타`(EMP Belstar)는 국내에 친환경 초저온물류망 물류창고를 증설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를 통해 국내 콜드체인 물류망을 확대하는 한편 버려지는 액화천연가스(LNG) 냉열 에너지를 활용한 친환경 물류망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투자신고식에 이어 진행된 `한-북미 투자가 라운드테이블`에는 한국에 이미 투자했거나 투자에 관심이 있는 13개 글로벌 기업 대표들이 참석했다.

이들 기업은 한국 기업들과 상호보완적인 공급망을 구축해 안정적인 산업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내며 첨단산업 및 R&D 관련 외국인투자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와 비수도권 인재 확보 지원 등을 요청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