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회장 "탄소중립은 비용 아니라 새 사업 기회"

강미선 기자

입력 2022-09-27 16:01  

최태원 SK그룹 회장(가운데)이 26일 울산전시컨벤션센터(UECO)에서 열린 2022 울산포럼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최태원 SK 회장이 탄소 중립에 대해 “선도자로서 성공한다는 생각으로 해결 방안을 만들면 전 세계 다른 곳에도 적용해 우리 사업 기회로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27일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최태원 회장은 지난 26일 울산 전시컨벤션센터에서 `ESG, 울산의 미래를 열다`를 주제로 열린 `2022 울산포럼`에서 이같이 밝혔다.
최 회장은 "탄소문제는 시간 제약, 가격, 비용이 아닌 기회라는 세가지 특징이 있다"며 "탄소는 2030년, 2050년 등 시간에 따라 감축해야할 양이 정해져 있고 시간이 지날수록 가격이 오르는 속도가 빨라 톤당 100달러가 넘어가는 시기가 올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탄소문제는 공통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려면 이해관계자 간 협력관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기업경영에서 ESG가 갖는 의미`에 관련해선 "환경은 사람과 자연과의 관계, 사회는 사람 그 자체, 거버넌스는 사람과 사람의 관계"라며 "결국 우리 사회를 위한 일이라고 생각하면 ESG 경영이 그렇게 어려운 일만은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과 격차를 줄이기 위한 정부, 기업, 학계 등의 역할`에 대한 질문에는 "격차 해소를 위한 대전환을 해야 하는데 어떤 것을 희생해서 무엇을 얻을지 먼저 정해야 한다"며 "사회가 합의해서 움직이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아울러 그는 "서로의 인식 차이를 줄여 에너지 전환 시대에 새로운 울산을 만들기 위한 해법을 찾는 장이 되기를 바란다"며 "포럼이 다양한 형태로 상시화 되고 지역 모든 이해관계자가 적극적으로 머리를 맞대는 장으로 정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울산포럼은 SK가 울산상공회의소와 함께 울산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올해 처음 열렸다. 이번 포럼에선 ▲울산 제조업의 친환경 전환 ▲지역사회의 사회적 가치 창출 방안 등을 주제로 토론이 진행됐다.
SK 관계자는 "SK그룹이 지속성장 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며 "울산포럼에서 논의된 내용을 기반으로 울산과 함께 미래 발전방향을 꾸준히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