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창립 60주년 맞아 '올 타임 넷제로' 선언

방서후 기자

입력 2022-10-13 17:47  

SK이노베이션이 창립 60주년을 맞아 2050년 넷제로(Net Zero)를 뛰어넘는 `올 타임 넷제로(All Time Net Zero)` 비전을 선포했다.

지속 가능한 지구환경을 만드는 그린 에너지 기업으로 거듭남과 동시에 탄소배출 없는 깨끗한 에너지를 후대에 물려주겠다는 목표에서다.

SK이노베이션은 13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창립 6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1962년 10월 13일은 국내 최초의 정유업체 대한석유공사가 탄생한 날로, 오늘날 세계 5위권 정제능력의 위상을 자랑하는 한국 정유업계가 출발한 날이기도 하다.

행사에는 최태원 SK그룹 회장,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 조대식 SK SUPEX추구협의회 의장, 장동현 SK㈜ 부회장,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 김종훈 SK이노베이션 이사회 의장 등 SK그룹, SK이노베이션의 주요 경영진과 협력업체 대표, 사회적기업 대표 등 사내외 이해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했다.

1980년 선경(SK의 전신)의 유공 인수 후 최종현 선대 회장에 이어 두 번째 최고경영자(CEO)를 맡았던 김항덕 전 부회장을 비롯해 조규향 전 사장, 남창우 전 사장 등 유공 시절 CEO들은 물론, 황두열 전 부회장, 김창근 전 의장, 신헌철 전 부회장, 정철길 전 부회장 등 SK㈜, SK에너지, SK이노베이션 시대 전직 경영진들도 함께 자리했다.

최태원 회장은 SK이노베이션의 지난 60년에 대해 "대한민국의 산업 역사와 완벽히 일치한다"고 운을 뗐다. 1970년대 석유파동처럼 과거의 위기들을 극복한 사례를 들며 "`안 좋은 일을 좋은 일로 만드는 힘`을 축적해 60년간 성장할 수 있었다. (SK이노베이션은) 탄소 문제에 있어 `더 좋은 회사`로 나아가기 위해 유공 시절의 빨강색과 흰색을 넘어 환경을 뜻하는 `그린`으로 테마를 잡았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SK이노베이션이 앞으로 펼쳐갈 다음 60년과 관련해서는 `ESG`를 예를 들어 설명했다. 탄소를 배출해온 사업을 영위해온 SK이노베이션이 그동안 배출해 왔던 탄소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을 `E(환경)`,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중시하면서 인간 위주의 경영을 펼치는 것을 `S(사회)`, 동반자적 협업 관계가 구축되는 `G(거버넌스)로 각각 정의했다. 그러면서 "(협력사를) 동반자로 생각하고 행복을 같이 만들어 나가길 바란다"고 마무리했다.

현직 CEO로서 김준 부회장은 이날 지난 7월 입사한 신입사원 두 명과 새 비전 `올 타임 넷제로(All Time Net Zero)` 비전을 선언했다. `올 타임 넷제로`는 창립 100주년을 맞는 2062년에 회사 설립 후 배출해 온 모든 탄소를 상쇄하겠다는 선언이다. 이는 2019년 기준 배출량 대비 2050년 탄소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들겠다는 `2050 넷제로`를 넘어서는 SK이노베이션의 도전적 목표이자 새로운 약속이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7월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을 파이낸셜 스토리로 제시하며 탄소배출 없는 청정 에너지 공급, 플라스틱 재활용과 같은 순환경제 실현을 통한 2050년 넷제로 달성을 핵심 과제로 제시한 바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이를 더욱 강화해 기존 목표에 맞춰 진행해 온 탄소감축 노력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다. 최태원 회장과 김종훈 이사회 의장, 이성훈 SK이노베이션 노조위원장 등도 선언에 함께하며 SK이노베이션이 창립 100주년을 맞는 2062년까지 올 타임 넷제로를 실현할 것을 다짐했다.

SK이노베이션은 행사장 옆에 창립 60주년 기념 전시실을 꾸려 모든 참석자들이 SK이노베이션의 지난 60년을 돌이켜볼 수 있는 시간도 마련했다. 1962년 창립 때부터 1980년 선경의 인수, 2011년 SK이노베이션 계열 체제 출범 등 60년 역사의 굵직한 순간들이 기록된 경영활동 문서와 책자는 물론, 정비공 수첩, SK 울산콤플렉스(CLX) 현장 근로자들의 작업복, 역대 사원증 등 SK이노베이션의 전·현직 구성원들이 십시일반으로 제공한 물품과 방영될 때마다 광고 카피가 국민들의 기억에 남았던 역대 TV CF도 준비돼 참석자들이 회사에 대한 추억을 나누고 앞으로의 미래를 그릴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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