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업계 "운송 재개 빨라야 2∼3일 뒤"

입력 2022-11-29 17:24  


정부가 29일 엿새째 파업중인 화물연대 시멘트 분야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운송 사업자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한 것과 관련해 시멘트 업계는 "운송 재개를 기대하지만 즉각 복귀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라는 반응을 보였다.
이날 정부는 국무회의를 거쳐 화물연대 시멘트 분야 운송사업자·운행기사에 대해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다.
그러나 절차상 실제 운송사업자에게 개시명령이 송달돼야 효력이 발생하는데 이 과정이 얼마나 소요될지 예측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정부는 현재 본인이 아닌 고용자나 동거 가족 등 제3자 송달도 가능하다는 입장이지만, 화물연대 조합원들과 명령서 송달 여부를 놓고 분쟁이 발생하면 복귀가 지연될 가능성도 있다.
시멘트 업계의 한 관계자는 "지난 6월 화물연대 파업때와 달리 정부가 산업계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적극적인 해결 의지를 보여준 것은 다행스럽다"면서도 "명령서 송달 문제가 있어 운송 차주들이 언제부터 복귀할지는 아직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한 시멘트 회사 관계자는 "일단 업무개시명령이 내려진 만큼 조합원과의 관계 때문에 그간 운행에 소극적이던 비조합원이 다시 운송 재개에 나설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만 송달 문제로 운행 재개까지 최소 2∼3일 이상 걸릴 수 있고, 일부만 복귀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시멘트 업계에 따르면 전체 화물자동차 45만대 가운데 시멘트를 운송하는 BCT 차량은 총 3천대이며 이중 화물연대 소속 1천대를 제외한 2천대 가량은 비조합원이 운행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다른 시멘트사 관계자는 "운송개시명령이 내려져도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바로 복귀할 가능성은 낮아보인다"며 "결국 비조합원들의 움직임이 관건"이라고 말했다.
지난 24일 화물연대 파업이 시작된 이후 전국의 주요 시멘트 공장은 출하가 전면 중단된 상태다.
정부가 경찰력을 동원해 비조합원을 중심으로 일부 출하를 시도하고 있지만 수량은 미미한 상태다.
한국시멘트협회에 따르면 이날 경찰 지원하에 삼척과 영월·단양공장과 수색역 유통기지 등에서 출하된 시멘트 물량은 2만1천t으로 추산됐다. 이는 성수기 일평균 출하량 20만t의 약 10분의 1 수준이다.
이날 하루 발생한 매출 손실은 약 178억원이며, 지난 24일 파업 개시 이후 누적 손실은 821억원으로 늘었다.
시멘트 업계는 파업 이후 엿새째 시멘트 출하가 중단된 가운데 아직까지 생산은 지속하고 있다.
그러나 파업이 더 길어지면 재고를 쌓아둘 공간이 없어 시멘트 생산을 중단하는 곳도 나올 전망이다.
완제품인 시멘트는 야적이 불가능해 전용 보관장소인 사일로(silo)에 보관해야 하는데 사일로가 포화상태에 이르면 문제가 생긴다.
사일로가 적체되면 클링커(시멘트 반제품)로 생산해 공장에 야적하며, 그 공간마저 부족하면 생산량을 줄이거나 중단해야 한다.
지난 6월 화물연대 파업 때는 8일째부터 소성로(시멘트의 반제품을 생산하는 가마·킬른) 가동을 중단하는 업체가 나오기 시작했다.
레미콘 공장과 건설 현장은 당장 피해가 크다.
수도권의 레미콘 공장은 시멘트 공급 중단으로 28일부터 대부분 가동을 멈춘 상태다.
이로 인해 건설현장에서는 레미콘 타설이 중단됐다. 현재 대체 공정 등으로 전환해 공사를 진행중이지만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공사 중단도 불가피하다.
국토교통부 추산으로 전체 912개 건설현장 가운데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을 포함한 508곳(56%)에서 레미콘 타설이 중단됐다.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업무개시명령이 내려진 만큼 시멘트 공급이 조만간 재개되지 않을까 기대한다"며 "시멘트·레미콘 운송이 서둘러 이뤄져야 공사 현장의 피해가 최소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