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억 대이동' 中 춘제 수송 시작…방역 중대 고비

입력 2023-01-07 18:25  


중국이 `제로 코로나` 정책을 폐기한 후 처음 맞이하는 춘제(春節·중국의 설) 전후의 특별수송 기간이 7일 시작됐다. 춘윈으로 불리는 특별수송 기간은 7일부터 다음 달 15일까지 40일간이다.

중국 교통운수부는 올해 춘윈 기간 연인원 20억 9천500만 명이 이동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작년 같은 기간 대비 99.5% 늘어날 것이라는 예상이다.

일부에서는 고향에 사는 고령의 부모를 감염시킬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귀향을 막판에 포기하는 인원이 적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지만, 2020∼2022년에 비해 훨씬 많은 인원 이동이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상하이 등 일부 지역은 귀향을 포기하고 남아서 일하는 근로자에게 현금과 쿠폰 등 각종 인센티브를 내걸었지만, 2∼3년간 못 갔던 고향을 올해만큼은 반드시 가겠다는 소위 `보복성 귀향` 물결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도시에서 일하는 수억 명의 농민공(지방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채로 대도시에서 일하는 근로자)이 짧은 기간 고향으로 이동하게 되는 만큼, 농촌 감염 확산 방지가 중요해졌다.

당국의 방역 규제가 대부분 폐지되면서 마스크 착용을 비롯한 개인 방역만 남은 터에 감염자가 상대적으로 더 많은 대도시 거주자들이 귀향하면 농촌의 고령자를 중심으로 중증 감염자가 빠르게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 내각인 국무원은 농촌 지역에 대해 중환자 집중치료(ICU) 병상 1개당 의사 1명과 2.5∼3명의 간호사를 준비시키고, 농촌 마을에 발열 진료소를 대거 설치할 것을 지난달 각지에 지시한 바 있다. 농촌 병원에 대한 의료 인력 파견, 농촌 지역 의사들을 지원하기 위한 원격 네트워킹 구축 등도 추진 중이다.

중국은 자국에서 미국 화이자의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 복제약(제네릭)을 제조·유통하기 위한 라이선스를 확보하고자 화이자 측과 협의 중이라고 로이터 통신이 6일 보도했다.

또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은 미국 제약사 머크앤컴퍼니(MSD)의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라게브리오`의 수입을 지난달 29일 조건부로 승인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