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가 족집게 "1월 랠리 이번주가 끝...투자자들 현실 외면중"

입력 2023-01-31 10:32   수정 2023-01-31 10:32



‘월가의 족집게’로 불리는 모간스탠리의 마이크 윌슨 최고투자책임자(CIO)가 연초 증시 상승은 이번주에 끝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30일(현지시간) 마켓워치에 따르면 모간스탠리의 수석 미국 주식 전략가 마이크 윌슨이 이끄는 전략가 팀은 “우리는 최근의 증시 상승이 계절적인 1월 효과와 연말까지 하락한 한 해를 보낸 후 숏커버링을 반영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현실은 특히 마진과 관련해 수익이 우려했던 것보다 훨씬 더 나쁜 것으로 판명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난주 금요일까지 S&P500지수는 연초 이후 5.5%가 올랐고, 다우지수는 2%가 상승했다. 특히 기술주로 구성된 나스닥지수는 9.2%가 뛰었는데, 다우존스 마켓데이터에 따르면 이는 2001년 기록한 12.2% 이후 가장 큰 폭의 1월 상승폭에 해당한다.

윌슨과 그의 팀은 이러한 상승 규모에 놀라며 “또다른 베어마켓 트랩(bearmarket trap)”이라고 지적했다. 베어마켓 트랩은 약세장에서 일시적으로 반등하는 함정을 뜻한다. 그는 “이제 모든 좋은 소식은 가격에 다 반영되었다”며 “현실은 월말에 인플레이션을 잡으려는 연준의 결의와 함께 돌아올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1월 효과’는 12월 ‘세금 손실 수확(tax loss harvesting)’ 이후 1월에 소형주들이 상승하는 계절적 경향을 뜻한다. 이론적으로 투자자들은 이 자금으로 1월에 새로운 포지션을 구매해 이는 월간 랠리에 기여할 수 있다. 심리적으로는 신년에 대한 투자자들의 낙관적 전망이 반영돼 1월의 주가가 다른 달보다 많이 오르는 현상을 말한다.

또한 ‘윈도우 드레싱(window dressing)’이 상승의 계절적 요인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는 기관 투자자가 성과를 주주에게 제시하기 전에 펀드의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연말까지 최고 실적 주식의 주식을 더 많이 매입하는 관행을 의미한다.

마이크 윌슨과 전략가들은 연초 “2023년 경기 침체 충격으로 인해 주식이 22% 더 하락할 수 있다”고 경고하며 연말 S&P500 지수를 3,900으로 예상했다. S&P500은 전일대비 1.3% 하락한 4,0177.77에 마감했지만 여전히 4천 선을 유지했다.

윌슨은 “투자자들이 ‘연준과 싸우지 말라’는 기본 규칙을 잊은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가오는 FOMC 회의가 이를 상기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연준·Fed)는 이번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에서 마감 시점 미 연준이 오는 2월에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할 가능성은 98.1%를 기록했다. 연준이 금리를 이번 주에 0.25%포인트 인상하면 연준의 새로운 기준금리 목표치는 4.50%~4.75%가 된다.

그러나 연준은 아직까지 금리 인상을 멈추고 더 비둘기파적인 입장으로 선회하겠다는 신호를 보내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윌슨은 이에 대해 “2008년 이후 최악의 실적 침체의 현실인 것 처럼 다시 한번 가격이 잘못 책정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한편 모간스탠리의 2023년 S&P500 주당순이익(EPS) 기본 전망치는 195달러이며 약세장 전망치는 180달러다. 윌슨과 그의 팀은 “이제 마진 저하를 기반으로 180달러의 약세 케이스에 더 기대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선행 이익 성장이 마이너스가 될 때 연준이 실제로 금리를 인하한다는 점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에는 그렇지 않으며, 주식에 추가적인 역풍이 불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