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걔는 연봉 50% 받더라"…기업별 성과급 차등지급 양극화 심화

입력 2023-02-09 10:17   수정 2023-02-09 10:57

기업 10곳 중 6곳은 성과급…1인 평균 연봉의 12.4% 받아


국내 기업의 성과급 책정이 대부분 마무리된 가운데, 기업 규모뿐 아니라 사업 분야에 따라 같은 회사 내에서도 성과급 차이가 벌어져 양극화가 심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사람인 HR연구소가 기업 341곳을 대상으로 `2022년 귀속 성과급 지급 현황`을 설문한 결과에 따르면 기업 10곳 중 6곳(58.4%)이 성과급을 지급했거나 지급할 예정인 것으로 조사됐다.
성과급을 지급하는 기업 비중은 대·중견기업(67.2%)이 중소기업·스타트업(54%)보다 13.2%포인트 높았다.
성과급 지급 기업의 직원 1인당 평균 성과급 산정 비율은 연봉의 12.4%로 집계됐다.
성과급 규모를 지난해와 비교하면 비슷하거나 확대됐다는 응답이 각각 38.2%와 32.2%로 전체 응답의 70%가량을 차지했다. 지난해보다 줄었다는 응답은 20.1%였다.
일반적으로 보상 규모가 증가하는 것을 고려하면 기업이 복합 위기에 따른 경영 환경 대응 차원에서 재원을 줄이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사람인 HR연구소는 전했다.
성과급 지급 이유(복수응답)로는 직원의 사기 진작(63.8%)이 가장 많았다. 성과 목표 달성(49.2%), 인재 관리 차원(26.6%) 등의 순으로 뒤를 이었다. 반면 `회사 재정 상태가 좋아져서`라는 응답은 4.5%에 불과했다.
이는 과거 기업들이 정량적인 평가로 성과급을 주던 관행에서 탈피해 핵심 인재를 확보·유지하기 위해 단기 성과를 즉시 보상하고자 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성과급 지급 방식도 `개인·부서 실적에 따른 차등 지급`(41.7%)이 대세였다.
실제로 삼성전자의 경우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은 연봉의 50%를 초과이익성과급(OPI)으로 받았지만, 7년 만에 적자를 낸 생활가전사업부는 7%를 받았다.
이어 연봉 비례 정률 지급(16.1%), 연봉 비례 차등 비율 지급(15.1%), 실적·직급·연봉 등과 무관하게 고정 금액 지급(13.6%), 직급·연차에 따른 차등 지급(11.6%) 등의 순이었다.
또 응답 기업의 36.7%는 올해 성과급 지급 방식을 개편하거나 성과급 지급을 신설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이중 절반 이상인 55.2%가 개인·부서 실적에 따라 차등 지급한다고 밝혔다.
최승철 사람인 HR연구소장은 "촉발된 인재 전쟁으로 실적에 따라 성과를 바로 보상하는 성과주의가 경영계 전반으로 급격하게 확산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변화하는 상황에 맞춰 보상 재원과 방법, 적시성 등 다양한 부분에서 과거와는 다른 정책을 세워 인재 유치 경쟁력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