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가 내년까지 인천 시내 및 광역, 전세버스 700대를 수소버스로 전환한다.
SK E&S는 22일 인천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환경부·국토교통부·인천광역시·현대자동차와 ‘인천시 수소버스 선도도시 조성을 위한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올해 200대 이상, 내년까지 누적 700대의 시내버스와 광역·전세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버스 구매 보조금을 지원하고 국토부도 저상버스 보조금과 연료보조금 지원과 규제개선에 나선다. 현대차는 수소버스를 적기에 생산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SK E&S는 수소버스의 연료가 될 액화수소를 안정적으로 생산·공급하고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 대비 대량 운송과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 때문에 대량의 수소 충전이 필요한 버스·트럭 등 수소상용차의 연료로 적합하다고 알려졌다.
원활한 수소 공급을 위해 SK E&S는 올해 말 인천 액화수소플랜트에서 최대 연 3만 톤 규모의 액화수소 생산을 앞두고 있다. 글로벌 수소기업 플러그파워와의 합작법인 SK플러그하이버스를 중심으로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도 추진 중이다.
권형균 SK E&S 부사장은 "올해 수소 유통·저장 방식의 혁신을 이끌 액화수소 공급을 본격화해 친환경 수소버스 조기 전환을 지원하고 수소 생태계 활성화를 이끌 계획"이라며 "정부와 민간의 협력이 뒷받침된다면 올해는 ‘액화수소 시대’의 원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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