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배 정당화" "역대 최악" 尹 3·1절 기념사에 야권 '격분'

입력 2023-03-01 15:49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후 첫 3·1절 기념사에서 강제징용이나 위안부 등 한일간 식민지배 과거사에 대한 언급은 최대한 자제하고, 한일 파트너십을 강조하며 협력의지를 드러낸 것에 대해 정치권의 반발이 거세게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 김의겸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역대 어느 대통령도 3·1절을 이렇게 가볍게 여긴 적은 없다"며 "이게 정말 대한민국 대통령의 기념사인가 싶다"고 지적했다.

그는 "(윤 대통령이 언급한)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협력 파트너`는 진솔한 사과와 책임지는 자세가 전제돼야 비로소 가능하다"면서 "일본이 조선인들을 전쟁터로, 갱도로, 위안소로 강제 동원한 건 아직도 펄펄 끓는 아픔이다. 일본은 이 상처를 계속해서 덧내고 있는데 윤 대통령의 기념사만 보면 상처가 이미 깨끗이 아물어 버린 듯하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특히 윤 대통령이 `세계사의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했던 과거를 되돌아봐야 한다`고 언급한 데 대해 "식민지배를 정당화하는 논리"라고 비판했다.

정의당 김희서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3·1운동 정신을 거꾸로 세우고, 국민에게 모욕감을 주는 역대 최악의 대통령 기념사"라고 혹평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3·1 운동을 탄압하고, 일본에 대한 굴종을 강요했던 친일파들을 떠올리게 하는 이야기"라며 "대통령은 비뚤어진 역사관을 반성하라"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힘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윤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해 "갈등과 대립의 연속이 아닌 역사에서 교훈을 찾고 미래지향적인 우리의 방향을 제시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국권을 상실하고 고통받았던 과거를 돌아보며 조국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희생한 선열들을 기억하는 데 머무르지 않고, 세계사의 변화를 제대로 준비해 과거의 불행을 반복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그는 "복합적인 세계적 위기 극복은 물론, 우리가 처한 북한 핵 위협에 엄중히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한미일 3국 간 협력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라며 "국민의힘도 오직 국익적 관점에서 세계사의 변화 흐름에 발맞춰 미래를 준비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국익 차원의 협력 강화를 두고 정쟁적으로 해석해 비판을 쏟아내는 것은 국민보다 정파를 우선하고 국제 정세를 읽지 못하는 지엽적인 시각"이라고 지적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