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B 사태, 영향 배제 못해"…정부, '부작용 확산' 긴급 점검

이민재 기자

입력 2023-03-12 16:05  

거시경제·금융 현안 관련 정례 간담회 개최
미국 실리콘밸리은행 사태 집중 점검


정부가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의 유동성 위기 사태 관련 점검에 나섰다.
12일 정부는 거시경제·금융 현안 관련 정례 간담회를 개최하고 국내 금융시장 동향을 모니터링했다. 이 자리에는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이승헌 한국은행 부총재, 최상목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미국 실리콘밸리은행 사태에 대해 집중 점검을 진행했다.
미국 현지 시간으로 지난 10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금융보호혁신국은 SVB를 폐쇄하고 미 연방예금보험공사(FDIC)를 파산 관재인으로 임명했다. 앞서 SVB의 유가증권 헐값 매각, 자본 확충 등 소식에 예금 대량 인출(뱅크런)이 벌어지면서 미국 정부가 긴급 폐쇄에 나섰다. 유동성 위기와 지급 불능이 이유다.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한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 등 긴축 조치가 파산의 원인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SVB는 미국내 16번째로 큰 은행이자 SVB파이낸션그룹의 자회사로 주로 실리콘밸리 스타트업과 주로 거래를 해왔다.

<사진 설명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12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이승헌 한국은행 부총재, 최상목 경제수석과 함께 거시경제?금융현안 관련 정례 간담회를 개최했다 >
시장에서는 SVB 파산이 다른 금융사로 전이될까 예의주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스테이블코인인 USDC의 발행사인 서클이 관련 준비금 일부 SVB에 보관한 것이 알려지면서 USDC의 달러 페그제, 달러와 1대 1 등가 비율이 무너졌다. FDIC가 은행 붕괴 시 지급하는 예금보험은 계좌 당 25만 달러 까지만 보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서클이 관련 자금을 되찾는 데까지 난항이 예상된다.
정부도 국내 여파를 논의하기 위해 매주 일요일 개최하는 회의에 SVB 사태를 주요 안건으로 상정했다.
기재부에 따르면 참석자들은 미국 실리콘밸리은행의 유동성 위기가 은행 폐쇄로 확산되면서 금융시장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에 동의했다.
이들은 "아직까지는 동 사태가 미국 은행 등 금융권 전반의 시스템 리스크로 확산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시각이 우세하다"면서도 "글로벌 금융긴축으로 시장 변동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국내외 금융시장, 실물 경제 등에 대한 영향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우리 경제의 부작용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관련 상황을 24시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신속히 대응할 방침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