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리튬 가격의 특징도 살펴보겠습니다. 지난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올해 중국의 리튬 가격 폭락이 지속 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 중국 리튬 가격은 4주간 34% 하락했는데, 전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 격인 중국에서 EV 수요가 줄어들면서 리튬의 재고가 늘고 있다는 겁니다. 지난 11월부터 세달간 하락세보다 최근 한 달간 하락폭 더 가팔라졌다고 하는데요. 차 기업 사이에서 가격 경쟁이 일어나는 상황 속에서 중국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삭감한 영향도 작용했습니다. 오는 7월부터는 중국에서 신규 배기가스 규제가 발효될 예정인만큼 자동차 업계에서는 규제 전에 재고를 처리하려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2) 한편 어제도 전해드렸지만 알리바바의 창업자 마윈이 중국에 돌아갔다는 소식에 화요일 장에서도 알리바바는 13% 뛰어올랐습니다. 어제는 하락했지만 이날 중국 ETF들도 일제히 상승 전환했는데요. 중국 대형주를 추종하는 FXI 가 3.7% 상승했습니다. 중국 IT 기업들에 대한 정부의 압력이 완화될지 계속 주목해보면 좋겠습니다.
3) 세번째로는 오랜만에 캐시우드의 움직임 체크해보겠습니다. 캐시우드가 최근 테슬라 주식을 대거 매도하면서 관심을 끌었습니다. 아크 이노베이션과 아크 넥스트 제너레이션 인터넷 ETF에서 테슬라 주식 13만 9천 여주를 처분했고, 공매도 공격을 받은 코인베이스와 블록 주식을 오히려 사들이는 모습을 보인 바 있습니다. 캐시우드가 어떤 생각으로 움직이고 있는지 궁금해지는 대목입니다.
한편 이날은 테슬라의 ARKG ETF가 하락에서 눈에 띱니다. 오늘은 2% 하락했습니다. 올해 들어 2월 중순에 높게 올랐다가 도로 내려오는 중인데요. 여전히 YTD 로는 1.4% 수익률 유직하고 있으며, 5년 장기 흐름으로 봤을 때에는 코로나 전 시기 수준으로 주가가 돌아가 강보합 유지하고 있는 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글로벌콘텐츠부 전가은 외신캐스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