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업계 일단 '환영'…산업 활성화엔 '역부족'

입력 2023-03-29 19:16   수정 2023-03-29 19:16

    재정 지원만으론 '한계'
    <앵커>

    정부가 이번 내수 활성화 대책의 핵심으로 관광산업을 정한 것에 대해 여행업계는 일단 환영했습니다.

    다만 대책이 대부분 단기 처방 위주로 짜여져 코로나19로 침체된 여행업계의 근본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고, 산업을 활성화시키기에는 역부족이라는 반응입니다.

    이어서 신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최대 600억원의 재정 지원을 투입해 관광을 활성화하겠다는 정부 정책에 여행 업계는 환영했습니다.

    국가 예산(600조원)의 0.001%에 불과한 투자지만, 정부가 관광 활성화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메시지를 줬단 점이 의미가 있단 겁니다.

    특히, '사실상의 비자'로 불만을 키웠던 K-ETA(전자여행허가) 한시 면제 추진에 긍정적인 입장입니다.

    외국인 관광객의 입국이 쉽도록 비자 제도를 일부 손보면서 관광객 증대 효과가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오창희 / 한국여행업협회 회장 : 2023~2024년 한국방문의 해잖아요. 외국인들이 와야하는데, 우리가 K-ETA라는 없던 걸 만들어서 들어오는 데 여러 불편을 갖고 있었거든요. 이걸 풀어달라고 계속 요청했는데, 이번에 해결이 됐단 점에서 환영합니다.]

    다만 이번 대책이 업계의 근본적인 어려움을 해소하는데는 역부족이라는 반응도 나옵니다.

    코로나19로 여행업이 침체된 상황인 만큼 특단의 대책을 기대했는데, 과거와 크게 다를 바 없는 '재탕 정책'이 많다는 겁니다.

    쿠폰을 풀고 세일 행사를 여는 것은 이미 전 정부가 코로나19 초기에 내수진작을 위해 내놓았던 대책입니다. (2020년 5월/ 2021년 11월)

    대규모 이벤트와 지역축제 등 '내수 붐업 패키지'도 대부분 민간이나 지자체 등이 이미 준비하고 있던 행사나 사업을 전국적으로 묶어서 발표한 정도입니다.

    국내휴가비 지원 사업(최대 200억원)은 예전보다 액수가 2배 이상 늘었지만, 재정 투입만으로는 산업을 활성화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여행업계 관계자 : 정부의 관광정책은 한계가 있습니다. 항상 똑같아요. 돈으로 해결하려고 하는 한계가 있어요. 지역 프로그램을 새롭게 육성하든가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거든요. 금전적 지원은 일시적 효과에 불과합니다.]

    일본은 2013년부터 총리 주재 관광진흥각료회의를 매년 2회씩 열어 왔습니다. 모든 부처 각료들이 모여 관광산업 육성 방향을 논의하는 장입니다.

    우리나라도 관광산업을 키우기 위해선 자생적인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보조금 지급 이상의 정책이 필요하단 목소리가 나옵니다.

    한국경제TV 신선미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