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왕' 벤츠 E-클래스 7년만에 풀체인지 공개

정재홍 기자

입력 2023-04-26 06:00   수정 2023-04-26 11:34

더 뉴 E-클래스 익스클루시브

메르세데스-벤츠가 프리미엄 중형세단 E-클래스의 신형 모델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를 현지시간 25일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를 통해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E-클래스는 1946년 출시 이후 전 세계적으로 1,700만 대 이상 판매된 메르세데스-벤츠의 핵심 모델이다. 2016년 출시된 10세대 E-클래스(W213)는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바탕으로 2019년 수입차 단일 모델 최초 누적 판매 10만 대를 돌파하기도 했다. 2022년엔 20만 대를 돌파해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

이번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W214)는 10세대 E-클래스의 출시 이후 7년 만에 출시되는 완전변경 모델이다.

더 뉴 E-클래스는 3박스 세단(three-box saloon) 형태로, 짧은 프론트 오버행과 긴 보닛의 조합을 적용했다. 이전 시리즈보다 휠베이스는 20mm 더 길어졌고, A-필러를 뒤에 위치하도록 한 '캡-백워드' 디자인으로 모던한 분위기를 강조했다. 공기역학적 디자인 요소를 갖춰 공기저항계수 0.23Cd를 기록했다.
더 뉴 E-클래스 익스클루시브

전면부는 메르세데스-EQ 모델을 연상시키는 블랙 패널 라디에이터 그릴이 적용돼 라디에이터 그릴과 헤드램프 구간이 하나로 이어진다.

기본 사양으로 LED 고성능 헤드램프가 적용되며, 디지털 라이트는 선택사양으로 제공한다.

학습능력을 높인 새로운 3세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메르세데스-벤츠가 2025년경 선보일 전용 운영체제 MB.OS의 선행 버전도 탑재된다.

전자 아키텍처는 이전에 비해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실행된다. 기존에 분리된 도메인에서 나눠져 있던 컴퓨팅 기능은 이제 단일 프로세서 내에서 처리된다. 더불어 5G 커뮤니케이션 모듈을 탑재해(시장별 상이) LTE/UMTS보다 훨씬 빠른 데이터 속도를 지원한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운전자가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편의 기능을 차량이 스스로 학습하기도 한다. 반복적인 상황이 발생하면 인공지능이 운전자 성향을 파악해 운전자 맞춤형 기능을 추천해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회사는 이 기능을 '루틴' 이라고 정의했다.

운전자는 표준 루틴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고, 스스로 루틴을 생성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탑승객은 차량의 기능과 본인이 원하는 조건을 연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실내 온도가 12도 미만이면 시트 히터를 틀고, 앰비언트 라이트를 주황색으로 설정하라'라는 루틴을 생성할 수 있다.

더 뉴 E-클래스는 아이폰과 애플워치가 자동차의 키가 되는 디지털 키 기능도 제공한다. 운전자는 해당 기기를 통해 차량 시동을 걸고 잠글 수도 있다. 디지털 키는 최대 16명과 공유하며 차량은 한 번에 여러 명의 사용자를 인식할 수 있다.

또 옵션으로 선택 가능한 MBUX 슈퍼스크린이 새롭게 적용된다. MBUX 슈퍼스크린은 센트럴 디스플레이와 조수석 스크린을 통합한 형태다. MBUX 슈퍼스크린은 2021년 1월 공개된 MBUX 하이퍼스크린(MBUX Hyperscreen)의 다음 세대다.

더 뉴 E-클래스는 사운드 시각화 기능이 포함된 새로운 액티브 앰비언트 라이트도 최초로 선보인다. 영상이나 앱에서 나오는 음향 및 음악을 소리와 진동으로 느낄 뿐 아니라 시각으로도 경험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도 추가옵션으로 선택 가능한 돌비 애트모스 기술과 부메스터 4D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의 음향 공명 변환기로 음악을 듣고 공명을 느낄 수 있었지만 이제는 액티브 앰비언트 라이트로 시각적 이미지 경험까지 가능하다.

더 뉴 E-클래스 AMG 라인

글로벌 출시 기준 더 뉴 E-클래스에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엔진 모델과 4세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로 출시된다.

48V 온보드 전기 시스템을 갖춘 마일드 하이브리드 엔진에는 4기통 가솔린 엔진(M254) 또는 디젤 엔진(OM654M)과 통합 스타터 제너레이터(ISG)가 탑재됐다. 가속 시 최대 15-17 kW의 힘을 추가적으로 제공하며, 글라이딩, 부스팅, 회생제동 등을 통해 뛰어난 효율성도 갖췄다. 더 뉴 E-클래스 전 모델에는 통합 스타터-제너레이터에 맞춰 개발된 9단 변속기가 탑재된다.

더 뉴 E-클래스는 4세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로도 출시된다. 1회 충전으로 최대 주행 거리는 최대 100km (WLTP 기준)를 제공하며, 최대 95kW의 출력을 확보했다. 차량은 에어매틱 에어 서스펜션과 리어 액슬 스티어링을 선택사양으로 제공한다. 에어 스프링과 어댑티브 ADS+ 댐퍼가 적용된 에어매틱 에어 서스펜션은 운전 조건, 속도 및 하중에 따라 서스펜션을 자동으로 조절해준다.

리어 액슬 스티어링은 최대 조향각 4.5° 지원한다. 특히 회전 반경을 최대 90cm까지 줄여 차체 조작 편의성을 더했다.

더 뉴 E-클래스 AMG 라인

여기에 차량에는 새로운 졸음 운전 경고 시스템 어텐션 어시스트 기능이 탑재된다. 어텐션 어시스트는 3D 운전자 디스플레이에 내장된 카메라(선택 사양)를 통해 운전자의 졸음 운전뿐만 아니라 주의 산만함까지 감지하여 경고하는 시스템이다. 만일 운전자가 몇 초 동안 전방을 바라보지 않으면 어텐션 어시스트 시스템을 통해 주의 산만을 감지해 음향 및 시각적 경고를 준다.

메르세데스-벤츠의 SAE 레벨4(SAE level 4) 지능형 자동 발렛 주차 기술 인텔리전트 주차 파일럿도 적용돼 운전자 없이도 빈 공간에 안전하게 이동해 스스로 주차한다. 단 해당 기능 도입 여부는 각 국가 규정 및 인프라에 따라 별도 적용될 전망이다.

더 뉴 E-클래스 국내 출시 시기는 내년 상반기로 예상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