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먹물 테러'…로마 명물 트레비 분수 당해

입력 2023-05-22 09:01  



유명 관광지에서 '먹물 테러'를 벌여온 환경단체가 로마의 명물 트레비 분수를 검게 물들였다고 AFP·로이터통신 등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환경단체 '울티마 제네라치오네'(이탈리아어로 '마지막 세대'라는 뜻) 활동가 7명은 일요일인 이날 "우리는 화석(연료)에 돈을 내지 않겠다"는 문구가 적힌 팻말을 들고 트레비분수에 들어가 식물성 먹물을 부었다. 이들은 "우리 나라가 죽어가고 있다"고 외치기도 했다.

활동가들은 경찰에 의해 끌려나온 뒤 시위 물품을 압수당했다. 분수 주변에 있던 관광객들은 이들의 행동을 영상으로 찍었으며, 일부는 욕설과 야유를 보내기도 했다.


울티마 제네라치오네는 성명에서 앞서 이탈리아 북부를 강타한 홍수 피해를 계기로 기후위기 심각성을 알리려고 이번 시위를 벌였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그러면서 정부가 화석연료에 공적 보조금 지급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북부 에밀리아-로마냐주에서는 이달 16∼17일 이틀간 '물 폭탄'이 쏟아져 14명이 숨지고 3만6천명 이상의 이재민, 수십억 유로 규모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특히 홍수로 농경지가 대거 침수되면서 농업 부문이 큰 타격을 입었다.

로베르토 구알티에리 로마시장은 "우리의 예술 유산에 대한 이런 터무니 없는 공격을 그만둬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시위에 쓰인 먹물이 분수에 해를 끼치지 않을 것이라는 울티마 제네라치오네의 주장을 두고는 "30만ℓ의 물을 버려야 한다"며 "시간과 노력, 물이 든다"고 비판했다.

이곳에 동전을 던지면 로마에 다시 올 수 있다거나 연인과 맺어진다는 등의 속설이 있어 전 세계 관광객의 주머니에서 나온 동전이 끊이지 않고 바닥에 쌓이고 있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일본에 있던 조르자 멜로니 총리는 수해 복구를 지휘하기 위해 조기 귀국을 결정했다. AFP 통신은 이번 시위가 멜로니 총리가 에밀리아-로마냐주에 도착한 뒤 벌어졌다고 설명했다.

앞서 울티마 제네라치오네는 지난달에는 로마 스페인광장의 바르카치아분수를, 이달 6일에는 로마 나보나광장 피우미분수를 검게 물들인 바 있다. 4일엔 로마 중심가에서 화석연료 사용 중단을 촉구하며 반나체 도로 점거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들은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일깨우려면 평범한 방식으로는 어렵다는 입장이지만, 이탈리아 정부는 잇단 '과격 시위'에 강경 대응 방침을 천명하고 지난달 문화유산과 예술품을 훼손하거나 파손할 경우 최대 6만 유로(약 8천740만원)의 벌금을 부과하는 내용의 법안을 승인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