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대반격', 러시아와 전쟁 격화

입력 2023-06-06 09:36  



러시아가 장악한 우크라이나 남부와 동부에서 격전이 벌어지고 있다.

러시아 본토 접경지에서는 친(親)우크라이나 성향 러시아 민병대가 연일 포격에 나서고 한 러시아 마을을 장악했다고 주장하는 등 전쟁이 새로운 국면에 들어서고 있다.

러시아 국방부는 6일(현지시간) 점령 중인 우크라이나 남부 도네츠크주에서 우크라이나군의 또 다른 대규모 공격을 저지했다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오전 텔레그램을 통해 러시아군이 도네츠크주에서 독일제 레오파르트 전차 8대를 포함한 탱크 28대를 파괴했다고 주장했다.


러시아 타스 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도네츠크주에서 우크라이나군 병력의 총손실이 1천500명이 넘으며, 탱크 28대 외에 장갑차 109대도 파괴했다고 밝혔다.

앞서 러시아 국방부는 우크라이나군이 지난 4일 도네츠크주의 5개 전선에서 6개 기계화 대대와 2개 전차 대대를 동원해 대규모 공세를 시작했지만 러시아군이 저지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군 대변인은 5일 러시아 국방부 발표에 대해 "우리는 그러한 정보가 없고 어떤 종류의 가짜에 대해서도 논평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다만 우크라이나는 일부 지역에서 공세적 행동으로 전환했다고 인정하면서 동부 바흐무트에서 성과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미국 CNN, 영국 BBC 방송 등에 따르면 한나 말랴르 우크라이나 국방부 차관은 5일 텔레그램을 통해 "군이 동부전선에서 공격을 수행하고 있고, 바흐무트 주변에서 여러 방향으로 전진했다"고 밝혔다.

말랴르 차관은 바흐무트 북부 오리호보-바실리우카 정착지와 파라스코우이우카에서 200∼1천600m, 남서부 이바니우스케와 클리쉬우카 주변에서 100∼700m 일대를 탈환했으며 러시아군은 방어 태세를 취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바흐무트뿐 아니라 우크라이나군의 공세가 여러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면서 "오늘은 우리 군대에 성공적인 날"이라고 자평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이날 야간 화상 연설에서 "군이 우리가 기다리던 소식을 전했다"며 "모든 전사에게 감사하다"고 격려했다.

바흐무트는 지난 수개월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최대 격전지였으나 러시아군은 지난달 초 이 지역을 완전히 점령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는 바흐무트 주변을 지키면서 탈환을 다짐하고 있었다.


우크라이나가 대반격 개시를 부인하고 있지만,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미국 내부에서는 대반격 징후가 나타났다고 평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