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재선 달렸다…우크라 대반격 성패 '촉각'

입력 2023-06-09 21:56  


내년 대선을 앞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재선 여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우크라이나의 이른바 대반격 작전의 성패에 이목이 쏠린다.

8일(현지시간) 미 정치매체 폴리티코는 익명의 미국 고위 관료 5명을 인용해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향후 지원과 바이든 대통령의 세계적 명성이 대반격 성공 여부에 전적으로 달려있다면서 이에 백악관이 촉각을 세우고 있다고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내달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를 앞두고 있다.

우크라이나의 대반격이 성공적이라면 서방의 군사·경제 지원이 밀려들 것이고 바이든 대통령이 내세울 수 있는 또 하나의 외교 정책 승리가 된다. 하지만 대반격이 실패하거나 기대에 못미치는 결과를 내놓는다면 국제사회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 여론이 약화하고, 바이든 대통령의 대선 가도에도 먹구름이 낄 수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임박했다고 경고하며 서방 각국을 결집해 대규모 지원을 성사시켰고 이는 그의 중대한 업적 중 하나로 거론된다.

하지만 전쟁이 장기화하면서 글로벌 물가상승 등 여파에 시달려온 세계 각국에선 '타협'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고개를 들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전황이 악화한다면 바이든 대통령의 '업적'에는 흠집이 갈 수밖에 없다. 전투기와 장거리 무기 등 지원에 소극적이었던 점을 들어 오히려 책임론이 제기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이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제한적 지원에 반대하며 바이든 대통령을 비판해 온 공화당 일각에 공격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바이든 대통령이 정부의 예산과 관심을 우크라이나에 집중하면서 상대적으로 국내 문제에 소홀했다고 비난하는 목소리에도 더욱 힘이 실릴 가능성이 있다.

그런 가운데 미 의회 하원 의원들은 이날 바이든 행정부에 서한을 보내 사정거리 300㎞의 장거리 전술 탄도미사일인 에이태큼스(ATACMS)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할 것을 초당적으로 촉구하고 나섰다.

우크라이나는 그동안 하이마스(HIMARS·고속기동포병다연장로켓시스템)로 발사 가능한 이 무기를 지원해 줄 것을 거듭 요청해 왔으나, 미 정부는 러시아 본토 공격에 쓰여 서방과의 전쟁으로 확전할 가능성이 크다며 난색을 보여왔다.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취재진의 관련 질문에 "아직 진행 중(that is still in play)"이라고 답해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