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30개 할 때 고작 5개…한국 신약 도입 더뎌

김수진 기자

입력 2023-06-13 19:34   수정 2023-06-13 19:39

    <앵커>
    '빨리빨리'의 나라 한국이지만, 신약 도입에서만큼은 그렇지 않나 봅니다.

    우리나라가 OECD 국가들에 비해 신약을 현저히 적게 도입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수치를 환산하면, 일본에서 신약 32개를 도입할 때 국내는 5개만 도입하는 수준이라는데요.

    자세한 내용 김수진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한국은 신약 도입이 적고, 느리다'는 업계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숫자가 나왔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72개 국가의 신약 도입과 관련한 보고서(글로벌 신약 접근 보고서, Global Access to New Medicines Report)입니다.

    신약이 출시된 지 1년 이내 국내에 나올 확률은 5%에 불과했습니다.

    미국은 78%, 독일은 44% 수준. 일본도 32%나 됐습니다. OECD 국가 평균은 18%였습니다.

    전 세계에서 개발되는 신약이 100개라고 가정하면, 일본은 32개라는 선택권이 있지만 우리나라는 5개만 사용할 수 있는 셈입니다.

    1년이 지나도 수준은 크게 차이나지 않았습니다.

    지난 10년(2012~2021년)간 글로벌에서 시판허가를 받은 신약은 460개.

    이 중 한국에서 사용 가능한 약은 152개(33%)에 불과했지만 일본은 253개(51%), 미국은 391개(85%)로 훨씬 많았습니다.

    출시가 된다 해도 기간이 약 46개월로, 선진국에 비해 오래 걸린다는 내용도 있었습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국내에 들어오지 않는 신약을 애타게 기다리는 환자도 많습니다.

    [김진아 / 한국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 사무국장 : 신약이 개발됐다는 소식은 들었는데…썼을 때 상황이 개선될 여지가 있다. 약이 개발됐다는건 그런 의미잖아요. 그런 상황이 외국에선 실현되고 있는데 우리는 언제 약이 도입이 되고, 허가가 될지 (문의가 많다).]

    신약 도입이 늦은 이유에 대해 업계에서는 국내의 약가 제도에 한계가 있다고 설명합니다.

    [글로벌 제약사 관계자 : 한국을 논할 때 늘 약가 낮은 나라, 등재도 느린 나라. 등재해서도 약가가 또 깎이는 나라 이러니까…. ]

    전문의약품 기준으로 살핀 국내 약가는 미국의 32.8% 수준.

    우리나라는 신약 가격을 결정할 때 기준선 자체가 낮은 편이라, 상대적으로 고가인 글로벌 신약 입장에서는 국내 시장을 매력적으로 느끼기 어려운겁니다.

    그러나 약가를 무작정 높이기에는, 약가의 일부를 부담하는 건강보험 재정에 한계가 생깁니다.

    [서동철 / 의약품정책연구소장 : 국민들에게 받는 건강보험료로만 하려고 하니까 문제가 있습니다. 다른 나라같은 경우 (신약 도입에) 조세 쪽에서 지원해 주기도 하고, 정부에서 따로 암 쪽에 관련되는 펀드를 만들어서, 고가의 항암제나 휘귀질환 치료제는 지원해주는 제도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신약 도입과 관련해, 정부가 현재와 다른 다양한 대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김수진입니다.

    영상취재: 이창호, 영상편집: 김민영, CG: 김미주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